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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유통

치킨업계, 들쑥날쑥 배달료에 소비자 혼란  

1000원~6000원…배달료 책정은 점주 마음대로?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치킨업계가 ‘들쑥날쑥’한 배달료로 몸살을 앓고 있다.

치킨업계에서 배달료를 공식화한 곳은 교촌치킨 한 곳으로 나머지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배달료에 관한 표준화된 정책을 내놓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공식적인 배달료는 0원…“개별 매장 배달료 제재 어려워”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치킨프랜차이즈들이 각 매장마다 서로 다른 배달료를 받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공식적으로 배달료를 지정한 교촌치킨을 제외하고 나머지 브랜드들은 배달료를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는 있지만 배달대행과 어플의 등장 및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등 매장 내 수익구조 악화로 배달료를 받는 매장은 점차 늘고 있는 실정이다.

프랜차이즈 본사 측도 가맹점에서 배달료를 받는 것을 제재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영업환경의 변화로 매장 운영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지만 가격을 인상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달료를 받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기 보다 배달료를 책정하는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 매장별로 서로 다른 배달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평균 배달료는 2000원~4000원으로 형성돼 있지만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기프티콘을 이용해 주문을 했을 때 배달료를 6000원까지 요구 받았다는 소비자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처럼 제각각인 배달료 탓에 소비자들의 혼란은 점차 커지고 있다. 지역별 매장별 차이 뿐 아니라 기프티콘 사용여부 등에 따라 배달료가 달라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 소비자는 “배달료를 내는 것까지는 이해하겠으나 같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매장별 배달료가 많게는 두 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매장에서 마음대로 책정해 소비자만 고스란히 피해를 보는 것 같아 기분이 상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전국 가맹점 서비스 표준화는 브랜드 ‘신뢰도’ 문제

매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배달료는 골치 아픈 문제로 꼽히고 있다. 같은 브랜드라도 매장별로 배달료 정책이 제각각이다 보니 이를 일일이 소비자들에게 설명하는 것 또한 번거로운  일이라는 것이다.

치킨프랜차이즈 가맹점주 A씨는 “최근 치킨 뿐 아니라 배달음식 전반에 배달료가 별도로 붙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많이 이해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하지만 같은 브랜드가 매장별로 배달료가 다르다는 점에서는 불만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라리 본사에서 표준화된 정책을 마련해 공식적으로 홍보를 해 준다면 현장에서 업무가 한결 수월 할 것”이라며 “배달료 문제를 본사에서 그저 방관만 하고 있을 시기는 지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맹점의 운영 방식을 세세하게 제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치킨프랜차이즈 관계자는 “가맹점은 각각 개인 사업장인 만큼 배달료 부과나 기프티콘 허용 여부와 같은 세부적인 운영 방식을 본사에서 모두 강제적으로 제재할 수는 없다”며 “본사의 요구가 ‘갑질’로 비춰질 수 도 있어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치킨프랜차이즈들이 배달료 문제를 두고 고심하고 있지만 사실상 ‘눈치보기’를 하는 것도 맞다”며 “지난해 치킨업계가 가격인상 문제로 뭇매를 맞은 만큼 비용과 관련된 정책을 실시하는 데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귀띔했다. 

한편 지난 5월 전국 매장의 배달료를 2000원으로 공식화한 교촌치킨은 두 달가량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배달료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행 초기 매출이 소폭 감소하긴 했으나 우려할 정도는 아니며 본사에서 정책적으로 배달료를 통일함으로써 전국 가맹점의 서비스 환경을 표준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배달료 정책을 실시한 이유는 전국 가맹점에 서비스 표준화가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가맹점의 품질과 서비스를 표준화 시키는 일은 브랜드의 신뢰도 측면에서 가맹본사가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슈] 한국당, 비대위 출범 앞두고 친박-비박 계파 다툼…黨 혁신 잘 이뤄질까
[폴리뉴스 신건 기자] 비대위 출범을 목전에 둔 한국당에 계파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으면서, 제대로 된 혁신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16일) 의원총회를 열고,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고, 비대위 출범을 선언한다. 그러나 비대위에게 어느 정도의 권한을 줄 것인지 그리고 비대위원장의 인선에 의견이 분분하다. 또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도 일부 회의적인 시각이 있어 비대위 구성 이후에도 잡음이 끊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장 권한은 어느정도로?…비박계 ‘전권형’ VS 친박계 ‘관리형’ 한국당 비대위의 가장 큰 관심사는 비대위원장에게 어느 정도의 권한을 줄 것이냐다. 당초 김 권한대행은 인사권을 포함해 당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전권형’ 비대위원장을 내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의원들 역시 김 권한대행의 방침에 동조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친박계와 일부 중진들은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를 열기 전까지로 비대위원장 역할을 제한하는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 구성에서 가장 활발하게 모임을 갖는 한국당 초선의원들 내부에서도 전권형과 관리형에 대해서는


[김능구의 정국진단] “폼페이오 방북시, 북핵 폐기의 실질적인 조치가 나와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지난 2일 TV조선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폼페이오 방북시, 북핵폐기의 실질적인 조치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미국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북한의 핵시설 은폐 의혹과 관련 “북미정상회담의 싱가포르 선언의 1항을 보면 북미 양국의 새로운 관계가 시작된다”며 “그 관계의 핵심이 바로 신뢰의 축적이다. 다음으로 평화체제와 완전한 한반도 핵폐기를 이야기했었는데, 크게 볼때는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 합의라든지 남북정상간의 합의 자체를 거슬리고 하고 사기를 치고 속이고 이런 행동을 할 수가 없다고 본다. 우리는 그런것들을 많이 봐왔기 때문에 또 속이지 않느냐 뒤통수 치지 않느냐 이런 우려의 시선과 분석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은 이해한다 하더라도 북한은 비핵화와 체제보장의 길은 외통수다 그렇지만 이 길이 디테일한 과정에서는 상당히 험난할 수밖에 없는 것은 누구나 다 예측했다. 이번 5일에 폼페이오가 북한에 갔을 때 북한이 일정정도의 실질적인 어떤 조치가 나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은 북한도 잘 알고 있을것이라고 본다. 거기서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핵탄두, 물질, 시설에 대한 리스트 등 그것을 어떻

[카드뉴스] 이번달 관심 받을 중소형 아파트 분양은?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7월 셋째 주에는 전국에서 총 4685가구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수도권은 2413가구, 지방은 2272가구입니다.(부동산114) 이번에도 부동산 시장의 '대세' 중소형 아파트 물량이 줄줄이 대기 중입니다. 롯데건설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 총 1425가구. 전용면적 84~177㎡ 1253가구 일반분양 -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청량리역 인근. -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청량리시장, 경동시장, 동대문구청, 성심병원, 성바오로병원 근접 GS건설 '청주가경자이' -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1개 동, 전용 75~84㎡, 총 992가구 규모. 227가구 일반 분양 - 제2순환로, 가로수로 이용. 청주고속·시외 버스터미널. -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복합쇼핑센터 메가폴리스, 하나병원 - 서현초등학교, 서현중학교, 충북예술고등학교, 충북대학교 인접 HDC현대산업개발 '청주가경아이파크3차' -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8개 동, 전용 84~144㎡, 총 983가구 - 청주제2순환로 인접.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경부고속도로 청주IC 이용 - 대형마트, 백화점, 충북대병원, 청주현대병원, 가경동우체국 - 경

[카드뉴스] ‘식중독 주의보’ 상한음식 구별 어떻게?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30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이어지며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 탓에 음식물이 쉽게 상해버리기 쉬운데요. 상한지 모르고 잘못 먹을 경우 식중독이나 급성 장염에 걸릴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냉동된 상태일 경우 상했는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것은 더욱 힘들기 마련입니다. 상했는지 아닌지 구별이 어려울 경우 가정에서 쉽게 확인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돼지고기와 소고기 같은 육류는 냉동육을 해동했을 때 표면이 하얗게 변한다면 상한 것입니다. 생선은 해동 후 탄력이 느껴지지 않고 물렁물렁하다면 상한 것입니다. 또한 아가미 아랫부분이 검게 변했다면 역시 상한 것입니다. 기타 해물의 경우에도 비린내가 심하게 난다면 상한 것이 맞습니다. 채소는 상하면 끝부분이 검게 변하기 때문에 외관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표면이 끈적거리며 고추는 겉면이 검게 변합니다. 감자는 옅은 갈색이었다가 상할 때가 되면 녹색 빛을 띕니다. 이는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장 버려야 합니다. 달걀은 소금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으면 신선한 달걀, 물 위로 둥둥 뜨면 상한 달걀입니다. 우유는 생수에 몇 방


[월드컵] 테러·실업난에 고전하던 프랑스, 우승으로 하나되다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가 20년 만에 또다시 월드컵 우승의 위업을 달성하면서 프랑스가 말 그대로 축구로 하나가 되고 있다. 킬리안 음바페(19·파리생제르맹), 폴 포그바(25·맨체스터유나이티드) 등 아프리카계 20대 흑인 선수들의 맹활약으로 대표팀의 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이 부각된 가운데, 여러 차례의 테러와 고질적인 이민자·난민 문제, 실업 등의 난제를 잠시 뒤로 하고 프랑스가 인종·계층을 뛰어넘어 국가적인 축제 분위기에 흠뻑 빠져들고 있다. 월드컵 우승이라는 대표팀의 위업은 프랑스 최대 국경일인 대혁명 기념일(14일) 하루 뒤에 찾아온 기쁜 소식이었다. 왕정으로 대표되는 구체제를 일소하고 공화정을 세우면서 자유·평등·박애의 정신을 전 세계에 전파한 프랑스 대혁명을 기념한 지 하루 만에 프랑스인들은 자국 대표팀의 월드컵 우승 소식에 도취했다. 2015년 1월 이후 여러 차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를 겪고, 10%에 가까운 실업률로 만성적인 취업난 속에 사회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한 프랑스 사회에서 젊고 자유롭고 문화적 다양성으로 무장한 대표팀이 월드컵을 제패한 것은 큰 활력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전체 선수 23명 중 3분의 2가량인 1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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