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총선에서 반드시 제1야당 되겠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2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이제 정의당이 ‘갑질 없는 나라’로 바꾸겠다. 이를 위해 민생개혁의 기본 방향부터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의 소회와 함께 후반기 정의당의 과제에 대해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대표는 먼저 지난 1년을 돌아보며 "민심 바로미터이자 ‘데스노트’라 불렸던 정의당의 정부 인사 평가, 정의당 최초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헌정사 최초 특수활동비 반납 등 정의당은 한국 정치사에 의미 있는 좌표를 찍어왔다. 진보 정당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선명한 정치, 누구도 하지 못한 정치에 주력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이어 "지방선거 이후에 오히려 더 커지고 있는 관심과 지지율은 민생 임무 완수에 대한 국민의 기대라고 생각한다. 이 염원을 확고히 실현하는 것이 남은 1년 동안의 과제이자 사명"이라며 "지방선거 당 대표로 1년을 달려왔다면, 이제 민생 살리기에 사활을 거는 당 대표로서 남은 임기를 채우겠다"고 다짐했다.

"정부·여당의 경제 및 노동정책 견제할 것"

이 대표는 먼저 정부·여당의 경제정책과 노동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기업 먼저 살려야 경제도 살아난다’는 지난 70년 낡은 패러다임으로 또다시 대다수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유보시키고 있다"며 "각종 경제 지표가 추락하자마자 탄력근로제 확대를 주장하며 주 52시간 노동을 무색하게 만들고, 피로사회를 넘어 과로사회로 가는 과정을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구시대적 패러다임과 완벽히 다른 길로 걸어가며 집권 여당을 견제하겠다"며 "경제 지표 악화로 민생이 가라앉을 때, 더 아래에서 타격받는 층부터 보듬는 게 정의당의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를 향해 "정부는 적폐청산과 한반도평화라는 큰 줄기를 잘 이끌어오고 있지만 한 가지 아쉬운 건 정당정치와 노동조합이 존중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며 "헌법이 추구하는 민주주의의 중요 요소인 만큼, 정당정치와 노동조합이 존중되는 정부를 갖추고 사회적 대화가 원활한 대한민국으로 이끌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故 노무현 전 대통령께선 ‘선거제도 개혁만 이뤄진다면 대통령 권한 절반 이상까지 내줄 수 있다’며 사활을 걸었다. 노무현 정신을 잇겠다는 여당이 되레 침묵한다면 이보다 역설적인 상황도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저는 선거제도 개편을 향한 문재인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알고 있다. 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 더 큰 개혁이 가능하다. 집권 여당이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놓아야 국회 선진화도 가능하다는 것을 대통령께서 직접 표명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생고 해결 위해 '더 절박한 곳'으로 향할 것"

이 대표는 20대 국회 후반기에서 지방선거에서 약속한 '갑질 없는 나라' 만들기를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이제 정의당이 ‘갑질 없는 나라’로 바꾸겠다. 이를 위해 민생개혁의 기본 방향부터 바꿀 것"이라며 "경기가 나빠질 때 가장 큰 피해는 비정규직 노동자, 영세상공인, 청년들이 받는다. ‘위’부터 만나 해결하겠다는 지난 70년 낡은 관행으로는 민생위기를 결코 돌파할 수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정의당의 민생 개혁 방향은 다르다. 정의당은 민생고 해결을 위해서 ‘더 절박한 곳’으로 향하겠다"며 "자영업자와 최저임금노동자 간 ‘을들의 전쟁’을 끝내고, 경제민주화를 통해 ‘을들의 연대’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혁으로 정당정치를 정상화하고, 2020년 총선에서 반드시 제1야당이 될 것"이라면서 "또한 새로운 리더십 창출을 위해 '진보정치 4.0 아카데미'를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