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반 ‘카페 창업 열풍’을 일으킨 1세대 토종 커피 브랜드들이 흔들리고 있다. 무서운 속도로 가맹점을 늘리고 공격적인 해외진출에 나섰지만, 신사업 부진으로 휘청거리거나, ‘오너 리스크’ 등의 이유로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며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관세청 수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 시장은 11조 원을 넘어섰으며, 2007년 2조 원대 규모에서 10년 사이에 11조 7,300억여 원으로 약 3배 이상 몸집을 크게 부풀렸다. 그러나 집에서 직접 원두를 내려 마시는 홈카페의 성장과 더불어 커피 브랜드의 포화로 커피 창업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다만, 국내 커피 소비량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토종 커피 브랜드들의 재기가 주목되는 배경이 되고 있으며 더하여 최근 20대와 30대 혹은 40대와 50대 창업을 원하는 연령대 중 작은 소자본 카페 창업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 이유가 투잡을 희망하거나 혹은 창업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초보 창업가들이 창업 아이템 선정 시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을 고려한 낮은 창업 비용의 장점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소자본 까페 창업을 원하는 창업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까페 창업 시장은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의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로 런칭한 소자본커피 창업 브랜드가 카페 창업 전문가들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체인점의 ‘만랩커피’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만랩커피는 비교적 소액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개인 카페 창업 비용과 비교 시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국내 및 해외 지점까지 총 6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오픈해 탄탄하게 성장 중인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 만랩커피가 이처럼 2018년 브랜드가 급성장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만랩커피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첫 번째는 요즘 뜨는 소자본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의 스페셜티 커피 ‘맛’의 경쟁력이다. 커피 체인점 브랜드 만랩커피가 진입해있는 핵심 상권은 개인 커피숍을 창업한 브랜드는 물론, 굵직한 국내외 유명 커피 브랜드와 동일 상권 내 위치하고 있으며, 업종 변경 창업 혹은 업종 전환 창업을 한 이후 일 매출이 약 4배 가량 증가하며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가 과부화된 커피 상권 내에서도 경쟁력이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눈을 돌려 최근 해외 지점을 성공적으로 런칭했는데, 특히 호주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보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입증된 글로벌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같이 성공한 주요 원인으로는 스페셜티 커피 ‘맛’의 경쟁력을 위해 사용되는 원두에 있는데, 만랩커피는 상위 7%의 최고등급으로 평가받는 고급 원두 사용만을 고집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시그니쳐 메뉴인 아인슈패너, 플랫화이트, 도쿄우지말차플랫 등과 같은 스페셜티 커피 ‘맛’의 경쟁력이 더해졌다고 만랩커피 관계자는 전한다.

두 번째로는 스페셜티 커피의 ‘가격’ 경쟁력이다. 만랩커피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메뉴는 2~3천 원대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판매되는 스페셜티 커피의 가격은 고급 원두를 사용함에 있어 높은 가격대로 구성되어 있지만, 만랩커피는 소비자의 가격 부담은 낮추되, 스페셜티 커피 맛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FARM TO STORE 시스템’을 적용, 해외에서 직수입되는 고급 원두의 유통경로를 최소화하고 자체 공장에서 직접 원두를 로스팅해 스페셜티 커피 가격 부담을 낮췄으며, 고객들에게 착한 가격에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왔다. 그 결과 가맹점 최소마진으로 커피를 공급해 가맹점에게도 판매 수익률을 일정 선에서 지킬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조화했다.

마지막으로 스페셜티 커피의 ‘교육’ 경쟁력이다. 만랩커피 내부에서 운영하는 ‘만랩아카데미’는 전문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요구하는 커피 시장에서 초보 커피 창업가들을 위하여 일정한 커리큘럼 교육은 물론, 고객 대응 서비스와 매출관리 등 다방면의 창업 교육을 통해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과 동시에 사업가로서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왔다. 여기에 더해 만랩아카데미는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가맹 문의는 물론 오픈 컨설팅을 시행, 개인 카페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가들에게도 커피 전문점 창업 시 창업 비용과 입지 등의 궁금한 사항에 대해 무료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 굵직한 커피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성장 중인 만랩커피는 요즘 뜨는 창업 혹은 사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가들과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이나 커피 전문점 창업 비용 및 오픈 비용을 비교하는 목적으로 소자본 까페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가들의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만랩커피는 창업 지원 정책으로 대출 프로그램 운영과 약 800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오픈 지원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