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에서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  17일 오후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에서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KT는 ‘ICT(정보통신기술) 교류협력 심포지엄’을 17일 오후 서울 중구 노보텔 엠배서더 동대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남북협력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북한 ICT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소ㆍ벤처기업과 남북사업협력 기회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북협력 유관기관 및 ICT업계 종사자 250여 명이 참석했다.

심포지엄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 구현모 사장 등이 참석했다.

국내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ICT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박차를 가하는 것과 같이, 북한에서도 ‘새 세기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ICT산업 기반의 경제성장 정책을 추진 중이다.

구현모 KT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남북한 ICT 교류협력은 단순한 개별 기업의 이익창출이 아닌 국내 ICT기업의 생태계, 나아가 남북이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는 기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전개되는 북한의 경제개발은 한국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