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표가 시장군수 선거까지 지원해야하나”...朴心과 통했나?

한나라당 최고위원 중 유일한 친 박근혜계인 허태열 최고위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증인 채택에 관해 반대 의사를, 유인촌 장관의 욕설 사태와 관련해서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허 최고위원은 또 한나라당 지도부가 그토록 원했던 박근혜 전 대표의 10.29 재보선 지원유세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허 최고위원의 이같은 태도는 친이계 일색인 한나라당 지도부와 사뭇 상반된다. 노 전 대통령증인 채택에 대해 홍준표 원내대표는 “나라도 국정조사 위원으로 들어가겠다”며 증인 채택 의지를 강력 표명한 바 있다.

유인촌 장관의 욕설 사태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은 오히려 “장.차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졸개”라고 표현한 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원인을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재보궐 선거에 관해서는 위기의식을 느낀 박희태 대표 측에서는 박 전 대표에게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 릴레이 기자간담회>에서 허 최고위원은 노 전 대통령 증인 채택 논란에 관해 지난 쇠고기 국조 때 한승수 총리 증인 불참 여부로 국회 파행까지 겪은 일을 예로 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허 최고위원은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에서 한 총리가 특위에 (증인으로) 참석 하느냐, 아니냐를 가지고 상당기간 파행이 일었다”며 “결국 총리가 나오는 것으로 합의 됐지만 총리의 특위 출석 자체도 그러한데 조사특위 진행에 큰 문제가 없다면 국가 원수였던 분을 꼭 나오게 해가면서···”라고 반대했다.

허 최고위원은 이어 “조사 특위 과정에서 도저히 노 전 대통령이 증인으로 꼭 필요하면 그 때가서 하면 되지 처음부터 대통령 출석을 전제로 해서 그렇게 하는 건 좀 그렇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허 최고위원은 “어떤 말을 하더라도 노무현 정부는 쌀 직불금 지급이 행정 편의주의적으로 처리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제도 개선을 하지 않았다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책임을 져야한다”며 쌀 직불금에 대한 참여정부 실정을 강조했다.

허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문방위 국감에서 있었던 유 장관의 욕설 사건과 관련해선 “무슨 말을 하든 잘못된 것이다. 변명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허 최고위원은 유 장관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가 조치하라고 말 하기는 어렵지 않느냐”며 “대단히, 대단히 부적절한 언동이었다고 본다. 이걸로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 최고위원은 최근 박근혜 전 대표가 당 지도부의 10.29 재보궐 선거 유세 지원을 거절한 것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선거 때마다 나올 필요는 없지 않겠느냐”며 “시장, 군수 선거까지 지원 유세를 다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허 최고위원이 이처럼 사사건건 지도부와 이처럼 각을 세운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여당 지도부 내 유일한 친박계 인 허 최고위원을 통해 박 전 대표의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일고 있다.

그러나 허 최고위원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 증인 채택 문제나 유인촌 장관 문제에 대해 박 전 대표와 논의한 적은 없다”고 일축했다.

<수정: 26일16;20>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