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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봉이치킨, 업종변경으로 새로운 창업 기회 제공

지난해 국세청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창업자 수는 110만여 명이고 폐업자 수는 83만여 명에 이르는데, 이를 통해 하루 평균 3000여 명의 자영업자가 가게 문을 열고 있지만 2300여 명은 문을 닫고 있다는 현실을 엿볼 수 있다.

이렇듯 자영업자 생존율이 낮은 환경에서 폐업도 늘고 있지만,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현실에서 폐업이 새로운 기회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더욱 큰 어려움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폐업보다는 업종변경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외식업의 경우, 인기 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업종변경을 통해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출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

최근에는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도 가격에 더욱 민감해지는 경향이 거세지고 있다. 때문에 같은 치킨이라 해도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옛날통닭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옛날통닭 원조 브랜드 ‘봉이치킨’은 업종변경창업을 통해 점주에게 새로운 창업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업종변경창업은 신규창업에 비해 소자본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봉이치킨 본사 ㈜봉이에프엔씨 고금식 대표는 “업종변경창업에 대해 무조건 싸기만 한 창업이라고 폄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보단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매장을 갖출 수 있도록 맞춤창업을 지원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한다”며 “꼭 필요한 요소들만을 구성하여 인테리어 관련 비용을 대폭 낮추고, 사용할 수 있는 집기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옛날통닭 맛에 있어서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봉이치킨은 자체개발한 매콤한 염지노하우와 고소한 전용유를 통해 차별화된 맛을 구현함은 물론, 하림 백세미의 쫄깃한 육질 등 옛날통닭 맛의 기준을 만들어 왔다. 아울러 5분 정도 튀겨놓은 후 주문 시 다시 4분 20초를 튀겨 나가는 방식의 초벌구이 시스템을 도입, 테이크아웃이나 배달주문까지 빠르게 대응 가능하기 때문에 매출확대에 도움을 준다.

㈜봉이에프엔씨는 7월에 봉이치킨 (수원)조원점과 (서울)묵동점을 오픈하였으며, 8월에는 (평택)지산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베스트 단체장] 최대호 안양시장② ”시청 부지에 글로벌기업 유치, 수 만명의 고용 창출로 기회의 땅 만든다“
[폴리뉴스한유성 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 11월 24일 안양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지금 안양시청은 한 800여 명의 공무원과 시의원들이 쓰는데, 퇴근할 때 보면 길거리에 차도 별로 없고 사람이 안 다니는 죽은 공간”이라며 “여기에 글로벌 기업의 본사를 유치해서 수만명의 고용 창출을 가져오면 청년들에게 얼마나 기회의 땅이 되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은 “만안구가 슬럼화되고 척박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만안구는 행정복합타운으로 만들고 동안구는 경제 중심 타운으로 만들어야 균형 발전, 동반 성장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발상을 하게 됐다”며 “지금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어서 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또 시·도의원 해서 20명이 지금 활발히 논의해서 결정되게 되면, 이제 용역도 들어갔거든요. 정말 미래 가치가 있는 기업을 유치해서 정말 지속 가능한 도시로 안양을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 시장은 박달스마트밸리 조성에 대해 “박달동 일원에 군 탄약시설이 있어요. 지상에 수십 동이 있는데 굉장히 위험하죠. 너무 불안하고요. 더 방치할 수 없다”며 “현대화시

[카드뉴스] KT&G의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여름철이면 생각나는 바다. 우리 모두가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환기하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KT&G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지구 표면 2/3 이상을 차지하며 30만여 종의 생물이 살고 있다는 생명의 보고, 바다! 특히 여름철, 휴가를 갈곳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2015년 세계자연기금(WWF)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다의 자산 가치는 24조달러(2경9000조) 이상입니다. 휴가철에 보는 아름다운 경관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산으로서도 바다는 매우 소중하고 가치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중한 바다가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일회용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해양 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여러 단체가 바다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KT&G 역시 '바다환경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KT&는 2022년해양환경공단, 사단법인,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과 함께 바다를 지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은 올해 다양한 해양 환경 활동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오염 심각지역 실태조사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러블리즈 출신 정예인, 나일론 코리아 12월호 커버 화보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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