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1월 29일 당시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를 서울 여의도 진보신당 당사에서 폴리뉴스 창간 9주년 특별기획 <한국정당실록 60년> 인터뷰 발행인인 김능구 대표가 직접  진행했다.

<폴리뉴스> 창간 9주년 특별기획 <한국정당실록 60년>의 네 번째 인터뷰 인물은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다.

1980년대 서울·인천지역에서 용접공으로 일하며 노동현장에 뛰어든 이후 평생을 노동·진보 정치운동에 몸담은 그는 군사독재 정권의 폭압 속에서 면면히 이어온 대한민국의 노동·진보정치를 ‘대중정치시대’로 이끈 주역이다.

노 대표는 1987년 인민노련(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의 창립 멤버였으며, 이듬해 인민노련 사건으로 구속돼 만기 출소하던 92년, 백기완 대통령 선거운동본부 조직위원장을 맡았다.

또, 민주노동당의 전신인 ‘국민승리21’ 창립시절에는 기획위원장을 맡았으며, 이후 민주노동당 창당을 통해 한국 진보정당의 ‘대중시대’를 이끈 주역이자 ‘산 증인’이다.

노회찬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서울 노원병 선거구에 출마해 40.05%(32,111표)를 득표하며 선전했으나, 한나라당 홍정욱(43.10%, 34,554표)후보에게 석패했다. 이후 진보신당 공동대표 체제를 단일대표 체제로 해 당 조직을 일사분란하게 만들 것에 대한 요청을 받아들여 단독대표로 추대되게 됐다.
이번 4.29 재보선에서는 울산 북구에서 민노당과의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진보신당 후보인 조승수 후보로 후보단일화를 이뤄내 진보신당이 원내 1석을 얻는 데 큰 힘을 쏟기도 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와의 인터뷰는 지난 1월2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진보신당 당사에서 김능구 본지 발행인과의 대담 형식으로 3시간 여 동안 진행됐다.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NL계열의 참여, 민주노총의 조직적 참여까지 그동안의 진보정당과는 다른 면모 보여

진보정치세력들은 97년 대선이 끝난 직후, 1998년 원탁회의를 통해 진보정당 창당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이후 99년에는 민주노동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2000년 1월 30일 진보정당의 대중시대를 이끈 민주노동당을 창당하게 된다.

민주노동당의 모태인 국민승리21은 그동안의 진보정당과는 여러 면에서 달랐다.
방대한 조직구성과 진보정치구현에 대한 단결된 의지가 있었으며, 특히 민주노총, 전국연합, 진보정치연합의 세 조직이 중심이 되어 폭넓게 구성돼 있었다.

특히, 진보정당 운동보다 통일전선조직운동을 중심에 둔 진보진영의 최대 정파인 NL계열 상층부의 참여, 다른 하나는 민주노총의 조직적 참여는 진보정당운동을 새롭게 만드는 계기가 됐다.

이창복 의장을 포함해 천영세, 최규영, 양재덕, 유기홍 전 의원 등 전국연합 인사가 대부분 참여했으며, 노회찬 대표가 이끈 진보정치연합과 오세철·김세균 교수, 장기표 새정치연대 대표 등이 대선초기에 참여했다. 그리고 권영길 당시 민주노총 위원장을 대선후보로 추대, 15대 대선을 치르게 된다.

97년부터 2000년에 이르기까지 민주노동당에 NL계열이 참여하기 시작한 것에 대해 노 대표는 “한국에 이른바 이제 민중운동을 했던 분 또 민족민주운동을 했던 분들, 통일운동을 했던 분들 이런 분들이 당시로서는 최대한 참여를 했다고 볼 수 있고 어찌 보면 1987년 이래로 민주화가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례가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후 민주노동당 창당과정 과정부터 NL계열은 민주노동당에 조직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특히, 노동자 운동이 활성화된 울산, 인천 등이 앞장섰다.

노 대표는 “2000년 울산지역이 제일 먼저 참여를 했고, 2년 후 2002년경에 인천에서 참여를 했다. 가장 먼저 참여했던 부분은 전국연합중앙회라고 볼 수 있고, NL중에서는 울산, 인천, 성남, 경기 동부가 참여하면서 사실상 2002년경에 가면은 NL진영도 거의 다 참여를 했다고 본다.”고 했다.

2000년 총선 1석 목표, 아깝게 실패… ‘1인2표제’ 민주노동당이 헌법소원 제기해 받아들여져

민주노동당이 창당한 직후 치러진 2000년 총선에서는 한나라당이 133석 원내 1당을 유지했으며, 새천년민주당 115석, 자유민주연합 17석, 민주국민당 2석, 희망의 한국신당 1석, 무소속 5석 등을 얻었다.

민주노동당은 울산북구에서 최용규 후보가 41.8%(18,867표)를 득표하며 선전했지만, 한나라당 윤두환 후보(43.0%, 19,430표)에 아깝게 패했다. 권영길 후보도 창원시(을) 선거구에서 38.7%(36,579표)를 득표하며 선전했으나, 한나라당 이주영 후보(44.1%, 41,729표)에게 고배를 마셨다.

2000년 총선 당시 당 기획위원장을 맡은 노 대표는 이에 대해 “2000년의 16대 총선은 당시 민주노동당에서는 1석 전략으로 나갔다. 1월 30일 날 창당했는데 2월 1일부터 농성을 했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이어 “당시에 진행 중이던 정치관계법 협상이 이렇게 무산됐기 때문”이라며 “당시에 많은 분들이 이제 이른바 비례대표제를 확대한다거나 하는 그런 걸 주장을 했지만은 결국에 그런 것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원래의 방식대로 선거가 치러지게 됨에 따라서 당시 민주노동당에서는 당선 가능성이 있는 울산과 그리고 권영길 후보가 출마하는 창원에서 최소한 1석 내지 2석을 얻는 것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여타 지역은 이후의 정치활동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으로 출마했던 것이고 그래서 실제 출마는 그렇게 많이 독려하지도 않았었다.”고 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각 지역구에서 후보가 얻은 득표수로 비례대표를 배정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다며 헌법소원을 제출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노 대표는 “1인1표를 각 당이 얻은 득표수로서 배정을 했는데, 그 득표수는 1인1표 하에서 지역구 후보에게 던진 표이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정당에서 추천한 후보들에 대한 비례대표 확정기준이 되는 데는 문제가 있다”며 “저희들이 헌법소원을 제출했고 그것이 받아들여진 겁니다”고 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에서 비례대표제를 완전히 없애거나 그리고 실시하려면 1인2표제로 해야 된다는 취지의 판시를 내린 거죠. 그래서 그것이 그에 따라서 선거법이 개정이 되고 그에 따라서 치러진 첫선거가 2002년 6월 지방선거였고 그래서 저희들은 2002년 지방선거에 임하는 자세가 남달랐다”고 회고했다.

2002년 지방선거 8.13%득표로 2002년 대선 TV토론 참가자격 부여… 진보정당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 확인

새로 도입된 1인 2표제는 2002년 지방선거에서 적용되기 시작했다.
광역의원 전체 정수의 10%를 비례대표로 뽑는 ‘1인2표제’가 시행된 것이다. 한나라당, 새천년민주당을 비롯한 정당은 광역의원의 1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고, 후보전략으로 선거를 치렀다. 하지만, 민주노동당만큼은 사활적인 문제로 여기고 1인2표제의 ‘정당투표’에 선거운동을 집중했다.


노 대표는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이 앞으로 전략적으로 발전해나가는데 이게 사활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서 저희들은 2002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 전략을 다른 것보다도 정당투표에서 저희들이 5%이상 얻음으로써 국고보조금을 얻는 이른바 정당으로서의 시민권을 획득하는 걸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1인2표제에서 정당득표를 많이 하기 위해서 당시 실력에는 굉장히 부담스러웠던 광역단체장에 다수가 출마하게 됩니다. 일부러 출마를 시킨 겁니다. 그래서 서울, 인천, 광주, 그다음에 경상남도, 부산, 울산 등에서 출마를 했죠”라고 말했다.

2002년 지자체 선거결과 민주노동당은 1인2표제하의 정당투표에서 8.13%를 득표하게 된다. 이로 인해 국고보조금을 받게 되고 정당득표율로만 놓고 보면 민주노동당은 제3당이 된다. 무엇보다 8.13%의 정당득표율로 인해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 대통령후보 선거방송토론회 참여 자격을 부여받게 돼 ‘진보정당’이 TV토론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국민여러분 살림살이 나아지셨습니까’ … 진보정당 정책을 알릴 수 있는 계기돼

민주노동당의 TV토론 참가는 국민들에게도 신선함을 가져다 주었다.
비록 의석은 없지만, 한국정당사에서 대중노선을 취하는 진보정당이 공중파를 통해 당의 어떤 정체성이나 정책노선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노 대표는 이에 대해 “정치 불신이 대단히 높은 속에서 우리 국민들이 무얼 바라는지 또 국민들의 어떤 육성, 가공된 인식 발언이 아니라 국민들의 육성을 그대로 좀 전달하기에는 저희들의 활동이 아무래도 일반서민대중과 밀착해있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저희들이 기본적인 강점을 안고 있지 않았는가 판단을 했다.”고 했다.

이어 “특히 TV토론이 국민여론과 선거에 표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걸 저희들 절감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제가 2002년 대통령선거 때 TV토론 나가면서부터 실제로 권영길 후보가 국민여러분 살림살이 나아지셨습니까, 국민여러분 행복하십니까, 이런 말 한마디 한마디가 어떻게 여론을 바꾸어내고 또 인지도를 높여내는가를 저희들이 실감을 했기 때문에 비록 저희들에게 많은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지만은 TV토론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당시 노대표는 TV토론에도 자주 등장했다.
노대표는 이에 대해 “우리의 메시지를 어떻게 전할 것인가에 대해서 가장 주요한 선거운동으로 TV토론으로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저희들이 지역에서 어차피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비례대표에서 의석을 늘릴 가능성이 더 높다 면은 정당득표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유력한 것이 TV토론이다 이렇게 봤던 거죠.”라고 말하며 TV토론 참여에 큰 공을 들였다고 했다.

이어 노 대표는 “저희들이 뭐 당을 갖다가 만든 지 2년차가 되는 만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정당지지율은 2%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2002년 지방선거에서 8%를 얻음으로써 정당인지도 자체가 상당히 이렇게 높아지게 되었고 특히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 당시에 뭐 대통령선거의 특성상 양강구도로 이렇게 가면서 득표는 매우 저조했지만은 국민들 속에서 인지도와 호감도는 상당히 이렇게 높아진 상태였고 이러한 것들이 2004년 원내진출에 실질적인 토대가 되었다 그렇게 생각됩니다.”고 말했다.

2004년 총선 13% 정당지지율로 10석 확보… 진보정당의 가능성 현실로 만들어

2004년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은 13%의 정당지지율을 확보하면서 10석을 확보하면서 진보정당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선거혁명을 이뤄냈다.

노 대표는 “2002년 지방선거와 대선을 지나면서는 상당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요. 당원수도 꾸준히 늘어났고 그리고 초기에 진보정당을 지지하지만 또 한 번의 실험, 또 한 번의 실패로 끝나지 않을까 이렇게 우려되어서 참여하지 않았던 그런 분들도 자꾸 꾸준히 이렇게 참여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지방에서 지역에서 또 이런 서민계층에서 참여가 꾸준히 이렇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04년 총선이 원내교두보를 분명히 만들 수 있는 그런 어떤 절호의 기회라고 저희들이 보았고 2004년 선거준비에 저희들이 좀 몰두를 한 거죠.”라고 말했다.

특히 울산과 창원을 지역구를 목표로 하고, 정당투표는 민노당을 선택해달라는 전략을 꾸준히 밀고 나갔다.


노 대표는 “어느 당보다도 먼저 선거운동본부를 출범을 시켰다”며 “지역선거에 있어서는 울산과 창원을 목표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에서도 강북이라거나 또는 서울 부근의 일산 등 전략지역에 대해서도 높은 득표를 목표로 하는 준비를 했고요. 비례대표 1인2표제가 처음 적용되는 국회의원선거였기 때문에 정당득표를 많이 하도록 하는 선거 전략에 저희들이 상당히 그 신경을 많이 썼었습니다.”고 말했다.

당지도체제와 의원단의 분리, 의원 개별활동이 당지지율로 이어지지 못해

민주노동당은 어느 당보다 스타의원이 많았다. 국민들의 기억속에 자리 잡고 있는 ‘개별’의원들은 많지만, 당의 지지율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이는 당지도체제와 의원단의 분리라는 민주노동당의 당헌당규로 인한 것이었지만, 이것이 결국 민주노동당의 발목을 잡게 된다.

개별 의원들의 활동은 빛났지만, 정작 당지지율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2007년 ‘종북주의 논란’으로 시작돼 분당에 이르게 된 과정에 대해 노 대표는 “당시에 이제 대표를 했던 권영길 대표, 부대표를 했던 천영세, 최순영, 그리고 사무총장을 했던 저, 지도부가 대거 원내로 들어가면서 지도부의 어떤 세대교체가 사실 이루어졌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나 이 당정분리라 그래가지고 원내 들어간 사람들은 당적을 못 맡도록 하는 상당히 좀 경직된 그런 제도가 이렇게 실시가 되면서 거의 인위적인 세대교체가 이루어졌는데, 세대교체 과정부터 시작해 당의 가장 정점에 있는 당 권력을 놓고 이른바 정파갈등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이를 통해서 당 지도부가 시간이 갈수록 어느 한쪽에서 거의 독점하다시피 이제 된 거죠. 그러면서 어떻게 보면 당내에 여당과 야당이 나누어지게 되는 그래서 당의 골이 깊어졌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물론 좀 더 많은 어떤 문제를 야기했던 그런 세력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좀 크게 보면 한국의 진보세력들이 다양한 자신들의 견해와 이해관계를 자기들 내부에서 조종하고 또 통합을 유지하는데 그 능력이 부족했던 건 사실입니다. 그건 NL이든 PD든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어느 한쪽만의 잘못으로만 둘 문제는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정치력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그것을 제대로 하지 못함으로써 그 좁은 집안이 그냥 풍비박산 나는 그런 지경까지 되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라며 분당의 과정을 허심탄회하게 말했다.

공천갈등, 대선 참패 후 ‘종북주의’ 청산 논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으로 분열

정당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면서도 이로 인한 문제점이 야기되는 것이 바로 공천문제다. 민노당에서는 2004년 비례대표 공천과정에서 당원들의 참여를 통한 ‘상향식’ 공천제를 채택했다.

이로 인한 분란이 당내 갈등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노 대표는 이에 대해 “비례대표 공천에 있어서 1인 몇 표를 하느냐 하는 투표제도에 따라서 민주노동당은 지역후보도 그렇고 비례대표도 그렇고 모든 당원들의 참여에 의해서 민주적으로 상향식으로 선출한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한국정당사에 획을 긋는 그런 개선을 이루어낸 건 사실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도 이제 약점은 있었다.”며 “직접적으로 후보를 뽑을 때 한명을 뽑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여러 사람을 뽑는 경우에는 다양한 세력들이 안배가 되고 소수가 보호되면 1인 다수표가 돼야 되거든요.”라며 다수가 독점할 수 있는 제도에 대한 보완이 필요했었다고 말했다.

2007년 대선에서 민노당의 대선 성적표는 참혹했다.
원내 제3당으로 기호 3번을 받았던 권영길 후보는 3%(71만여 표)의 지지를 얻는 데 그쳤다. 2002년 대선에서 권 후보 자신이 얻었던 3.9%(96만 표)에도 24만여 표나 못 미쳤다.

특히 2002년 원외 정당으로 치른 대선과 달리 제도권 정당으로서 4년에 걸친 원내 정치 활동 후에 받은 성적표라는 점에서 충격은 더욱 컸다. 2004년 총선에서 민노당이 277만 표(정당 득표의 13%)를 얻었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 대선 결과는 ‘패배가 아닌 몰락’이라는 평가가 과장만은 아니다.

당시 당내 PD그룹을 중심으로 민노당 몰락의 원인을 NL그룹의 ‘종북주의’에서 찾는다.

PD그룹의 상징인 심상정 대표가 대선 참패 후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으면서 혁신안을 내놨고, 다수파인 NL계열은 이를 부결시켰다. 혁신안에 종북주의 청산이 포함됐던 것이다.

이에 대해 노 대표는 “일반 언론을 통해서 당시 갈등의 한가운데에 종북주의 문제가 있었고 또 분당의 명분, 이유가 종북주의로부터 시작되었다라고 이제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당시에도 저는 그 분당되기 전에도 그런 얘기했어요. 저는 공개적으로 했었습니다.”며 말을 이었다.

노 대표는 “민주노동당의 노선을 종북주의라 보지 않는다.”며 “혹시 민주노동당의 그 10만 당원들 중에 몇몇 개인이 종북주의로 인지될 그런 언동이 있었던 건 사실이지만, 개인적인 문제, 극소수의 문제고 당의 노선을 민주노동을 다수파의 어떤 NL이 당을 종북주의로 끌고 갔느냐”고 반문하며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한두 명 개인은 그럴지 몰라도 당의 노선은 그게 아니다 분명히 얘길 했다”며 “민주노동당이 무엇을 그간에 잘못했는가, 또는 민주노동당의 NL세력들이 무엇을 잘못했는가에 대해서 사람마다 분당한 사람들도 관점이 다 다릅니다. 그중에서 이제 북한에 대해서 제대로 한마디 못하는 그러한 이제 경향을 문제 삼은 사람들도 있고 또 다른 문제를 문제 삼은 경우들도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종북주의보다 패권주의가 더 큰 벽… 20%지지율이 3%로 추락한 것은 모두의 책임

노 대표는 종북주의보다 패권주의에 더 큰 벽을 느꼈다고 회고했다.

노 대표는 “종북주의보다는 저는 패권주의가 가장 큰 문제였다고 생각되고 두 번째는 패권주의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데 왜 그리 분당했느냐, 쌓이고 쌓여가지고 더 이상 견딜 수 없게 된 것이다”고 했다.

이어 “제가 분당하자는 사람들을 처음에는 말렸다”며 “선거를 앞두고 분당하면 되느냐, 선거를 치르고 곰곰이 생각해보자 저는 일단 분당불가론이었고 그다음에는 그 분당이 불가피하다 면은 선거라도 치르고 하자. 그런데 분당을 주장하는 상당수의 동지들은 지금 분당안하면 선거 치른 후에는 아예 남아있지도 않는다고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저는 가장 큰 문제는 패권에 있었고 왜 패권에 있었다고 보는가 하면은 그 당시 혁신 비대위가 낸 안이 부결되는 과정을 보면 20%의 지지가 3%까지 추락했으면 그간에 노선이 잘못된 거 아닙니까. 저는 그 잘못된 노선에 NL 때문에 잘못됐다고 보지 않습니다. 당 집행부를 맡아왔기 때문에 책임이 더 클지는 몰라도 사실은 거기에는 10명의 국회의원도 책임이 있는 것이고 또 소수파들도 책임이 있습니다. 뭐 굳이 얘기하라면 6:4정도의 책임은 있을 것이라고 보는 거죠.”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노 대표는 “그렇다면 우리가 3%까지 추락했으면 이건 잘못됐다, 그간에. 반성하고 좀 쇄신하자 이렇게 나가야 되는데 그게 안 된다는 거죠. 그게. 대선은 참패가 아니다, 있을 수 있는 패배지 참패는 아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 당이 거듭날 가능성이 없지 않은가, 그래서 이런 문제까지도 패권과 당의 그 운영의 실패도 패권과 연관해가지고 인정하지 않는 그런 태도가 결국 문제였지 않았는가 생각되고 물론 당 운영 과정에서 뭐 북한핵문제 발생했을 때라거나 여러 대목에 있어서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취한 적은 있습니다. 그것은 아까 얘기했듯이 윤광웅 국방부장관 때도 문제였고요. 여러 가지 근데 이 모든 것을 다 NL만이 책임져야 될 문제인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라며 말을 맺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