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비서관실 분리, 3개 비서관실은 통합, 명칭 변경 7개 비서관실

청와대는 26일 문재인 정부 2기 청와대 조직운영 개편안에 대해 “현재의 비서실·정책실·안보실 3실장 12수석(8수석·2보좌관·2차장) 48비서관을 3실장 12수석(8수석·2보좌관·2차장) 49비서관으로 1개 비서관을 순증(純增)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2기 청와대 개편안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지난 7월23일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말씀하신 자영업비서관을 신설하여 중소상공인 경쟁력 제고 등 자영업 정책 총괄·조정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번 조직개편안에 대해 “국정과제를 보다 원활히 추진하기 위하여 조직진단을 실시했다”며 “여타 정책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인력 범위 내에서 일부 기능의 통합·분리, 명칭 변경 등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분리되는 비서관은 3개 비서관이다. 기존 ▲교육문화비서관이 △교육비서관 △문화비서관으로 분리되고 기존 ▲홍보기획비서관은 △홍보기획과 △국정홍보비서관으로 기능을 나눠진다. 홍보기획의 주된 임무는 국정전반에 걸친 홍보를 담당하고 국정홍보비서관은 정책 홍보와 각 부처 홍보담당자끼리의 조정을 담당한다. ▲연설비서관은 △연설비서관 △연설기획비서관으로 분리된다. 연설기획비서관은 주요 국정메시지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통합되는 비서관도 3곳이다. 기존 ▲정무기획비서관과 ▲정무비서관이 △정무비서관 하나로 통합된다. 통합 이유 중 하나는 정무기획이란 용어가 정치권을 상대로 한 기획이란 느낌을 지운다는 의미도 있다.

또 ▲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이 △자치발전비서관으로 통합한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자치분권비서관은 지방분권이 가장 중점적인 과제인데 반해 균형발전 비서관실은 중앙부처예산을 교부금 형태로 뿌려주는 공급사 위주의 일을 해왔다”며 “이 두 기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강화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기존 ▲사이버안보 비서관과 ▲정보융합 비서관을 통합해 △사이버정보비서관을 만들었다. 이 두 비서관은 기능이 상호 유사한 측면이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내기위해서 사이버정보 비서관으로 통합했다.

명칭이 변경된 비서관은 기존의 ▲국정상황실이 △국정기획상황실로 ▲뉴미디어비서관실은 △디지털소통센터로 이름을 바꿨다. 시민사회비서관실에 있던 ▲시민사회 ▲사회혁신 ▲제도개선 세 비서관 이름을 각각 △사회참여 △사회조정 △제도개혁 비서관실로 바꿨다.

▲정책기획비서관은 △정책조정비서관으로 바꾸고 ▲중소기업비서관은 △중소벤처비서관으로 바꿨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벤처를 좀 더 육성하자는 의미다. 또 ▲외교정책비서관실 산하에는 재외동포를 전담하는 ▲재외동포담당관을 신설해 선임 행정관급이 이 자리를 맡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