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꿈 중단 않을 것…낡은 정치 제도 바꿔야"

故 노회찬 의원의 추모제가 26일 오후 7시 서울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치러진 가운데, 이정미 당대표가 "정의당은 수천 수만의 노회찬으로 부활해 반드시 한국 정치를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추도사를 통해 "어떤 이도 노회찬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정의당 모두가 노회찬이 되어야 한다. 앞으로 두배 세배 분달하고 더 단단해지고 굳세져야 한다"며 "이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찾아주신 국민들께 보답하는 길이다. 더 이상 슬퍼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그에게 정의당은 영혼이었고, 생을 다해서라도 지켜야만 하는 존재였다. 결국 그는 정의당을 위해 자신을 바쳤다. 노회찬, 심상정 두 존경하는 선배와 함께 우리 당을 미생 정당에서 완생 정당으로 발전시키고, 집권정당의 초석을 쌓겠다고 했던 제 다짐도 이제 지킬 수 없게 됐다"면서 "그러나 저는 노회찬을 꿈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례식장에 오신 모두가 저의 손을 잡고 미안하다 하신다. 이제 더 이상 유권자가 자신의 선택에 미안해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노회찬의 뜻을 지지하면서도 노회찬을 찍을 수 없게 만드는 낡은 정치 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는 '노회찬 없는 국회'를 계속 견뎌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죄 없는 시민들이 더 이상 미안해하지 않도록, 노회찬이 헌신했던 약자와 일하는 사람들을 지키는 정치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젠 정치 제도 개혁에 함께 해 달라. 그럴 때 노회찬은 분명 우리 정치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덧붙여 "영원히 잊지 못할 사랑하는 노회찬이여, 이제 영면하소서"라며 "다시 만날 때까지 우리 모두는 당신이 가르치고 보여준 대로 정의롭고 평등한 새로운 나라로 나아가겠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