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월요일인 7월 30일 오전 4시 2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고,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지점 누적 강수량 현황(29일부터 30일 04시 현재까지, 단위: mm)

- 도계(삼척) 18.5 삽당령(강릉) 14.0 경주시 11.5 태백 11.2 구룡령(홍천) 11.0 설악산(양양) 10.0 산내(경주) 10.0 양지암(거제) 9.5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30일 04시 현재, 단위: m)
- 인제 140 미시령 250

오늘 중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전북 제외), 제주도는 일본 규슈 서쪽 해상에 위치한 제12호 태풍 '종다리(JONGDARI)'에서 약화된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다.

* 예상 강수량(30일)

- 제주도(31일 오전까지) : 10~40mm
- 강원영동, 경상도, 전남, 북한 : 5~10mm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좋음' 수준을 나타내겠다.

내일(31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 한때 구름이 많겠고, 제주도는 일본 규슈 서쪽 해상에 위치한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겠다.

모레(8월 1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내륙은 오후 한때 구름이 많겠고, 제주도는 일본 규슈 서쪽해상에서 제주도남쪽해상으로 서진하는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많고 밤에 비가 오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고,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오늘까지 동풍에 의해 비가 내려 기온 상승이 저지됨에 따라 일시적으로 폭염특보가 해제되었으나, 비가 그치면서 내일(31일)부터 다시 기온이 올라 이후 폭염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 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안개 전망 >

오늘 오전까지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남부전해상과 남해동부전해상,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제12호 태풍 종다리가 열대저압부로 약화되었으나, 여전히 태풍에 준하는 세력을 유지하고 있어 남해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을 중심으로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내일(31일)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특히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12호 태풍 '종다리(JONGDARI)'는 일본 열도를 지나면서 어제(29일) 15시경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됐다. 이 열대저압부는 당분간 일본 규슈 서쪽 해상과 제주도남쪽먼바다에 머물겠으나, 현재 남해상의 수온이 높아 내일(31일) 밤부터 모레(8월 1일) 사이에 다시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열대저압부가 태풍으로 다시 발달하면 남해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의 풍랑특보는 태풍특보로 강화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