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이 진보정당, 대한민국을 실제로 움직여온 수많은 투명인간들을 위해 존재할 때 그 일말의 의의를 우리는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투명인간들의 당으로 이 진보 정의당을 세우는 데 제가 가진 모든 것을 털어 넣겠습니다.” 
<2012년 10월 故노회찬 의원 진보정의당 공동대표 수락 연설 중> 

1973년 입학한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경기고등학교 시절부터 노회찬 의원은 박정희 정권의 유신독재에 반대하는 운동에 나섰다.
▲ 1973년 입학한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경기고등학교 시절부터 노회찬 의원은 박정희 정권의 유신독재에 반대하는 운동에 나섰다.

노회찬 의원은 광주항쟁 이후 노동 운동이 필요함을 깨닫고 용접공 기술을 익혔다.
▲ 노회찬 의원은 광주항쟁 이후 노동 운동이 필요함을 깨닫고 용접공 기술을 익혔다.
노회찬 의원은 부산중학교 출신으로,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 노회찬 의원은 부산중학교 출신으로,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노회찬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삼성 X파일 사건'에 나오는 '떡값검사'의 실명을 공개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 유죄를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 노회찬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삼성 X파일 사건'에 나오는 '떡값검사'의 실명을 공개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 유죄를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2007년 민주노동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노회찬 의원.
▲ 2007년 민주노동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노회찬 의원.
노회찬 의원이 2010년 서울시장 선거에 정의당 후보로 당의 부름을 받아 나섰다.
▲ 노회찬 의원이 2010년 서울시장 선거에 정의당 후보로 당의 부름을 받아 나섰다.
정의당 1~3기 원내대표를 역임한 노회찬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인사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 정의당 1~3기 원내대표를 역임한 노회찬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인사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배우 박중훈과 함께 시민들과 어울리고 있는 노회찬 의원.
▲  배우 박중훈과 함께 시민들과 어울리고 있는 노회찬 의원.
노회찬 의원이 2017년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 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는 주장에 반박하고자 일반 수용자들의 수감실태를 보여주는 신문 위에 눕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노회찬 의원이 2017년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 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는 주장에 반박하고자 일반 수용자들의 수감실태를 보여주는 신문 위에 눕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진보정당 탄생의 주역이었던 노회찬 의원.
▲ 진보정당 탄생의 주역이었던 노회찬 의원.

 

 “사랑하는 당원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한다.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모든 허물은 제 탓이니, 저를 벌하여 주시고, 정의당은 계속 아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2018년 7월 23일 故노회찬 의원의 자필 유서 중> 

7월 27일 노회찬 의원의 영결식날 국회 청소노동자들이 고인을 맞고 있다. 노 의원은 매년 여성의 날에 국회 청소노동자들에게 장미꽃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 7월 27일 노회찬 의원의 영결식날 국회 청소노동자들이 고인을 맞고 있다. 노 의원은 매년 여성의 날에 국회 청소노동자들에게 장미꽃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7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노회찬 의원의 영결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 등이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 7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노회찬 의원의 영결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 등이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진보정의당을 함께 이끌어온 노회찬 의원의 동지들.
▲  진보정의당을 함께 이끌어온 노회찬 의원의 동지들.
정의당은 촛불시민혁명에서 노회찬 의원을 중심으로 한 가운데 있었다.
▲ 정의당은 촛불시민혁명에서 노회찬 의원을 중심으로 한 가운데 있었다.
노회찬 의원이 시민들에게 무료 급식을 배식하는 모습.
▲ 노회찬 의원이 시민들에게 무료 급식을 배식하는 모습.
우리나라도 국민 한 사람이 최소 악기 하나씩은 연주하길 꿈꾼다며 첼로를 익힌 노회찬 의원.
▲ 우리나라도 국민 한 사람이 최소 악기 하나씩은 연주하길 꿈꾼다며 첼로를 익힌 노회찬 의원.
북핵폐기와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나선 국회 원내대표단.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 [방미대표단 제공]
▲ 북핵폐기와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나선 국회 원내대표단.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 [방미대표단 제공]

송곳같은 질의와 유머러스한 화술로 항상 정치의 품격을 높였던 노회찬 의원.
▲ 송곳같은 질의와 유머러스한 화술로 항상 정치의 품격을 높였던 노회찬 의원.
7월 27일 노회찬 의원의 영정이 장지인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 7월 27일 노회찬 의원의 영정이 장지인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노회찬의원실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