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면서 아보카도오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보카도오일은 아보카도 영양을 그대로 담아낼 뿐 아니라 발연점이 높아 모든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또 오일의 80%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체중 조절,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자랑한다.

아보카도오일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영양성분이 많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에 아보카도오일의 품질 기준을 알아봤다.

첫 번째 기준은 아보카도의 원산지와 품종이다.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아보카도의 종류는 8백여종이 넘는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종은 HASS(하스)로 지방 함량이 높고 크리미한 식감이 특징이다. 특히 멕시코에서 재배한 HASS 아보카도는 비옥한 화산토의 양분과 풍부한 햇볕을 받고 자라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유명하다.

두 번째 기준은 오일의 추출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오일을 생산할 때는 용매추출방식과 압착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용매추출방식은 유해한 화학물질 헥산이 쓰여 논란이 되고 있다. 헥산은 아보카도를 녹여 더 많은 양의 오일 추출이 가능하지만, 자주 노출될 경우 신경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 독성물질 질병 등록국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993년 홍콩대학교 챙 교수팀이 홍콩 인쇄공장의 근무자를 대상으로 헥산의 영향을 연구한 결과, 일부 근무자들에게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난 것을 발견했다. 이는 실제로 헥산이 신경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면 압착방식은 높은 압력을 가해 기름을 짜는 것으로 헥산추출보다 안전하다. 저온에서 압착한 제품의 경우, 열로 인해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아 아보카도의 영양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마지막 기준은 오일의 등급이다. 아보카드오일은 맛, 향, 착유횟수 등을 기준으로 등급이 나뉜다. 1등급을 뜻하는 엑스트라버진은 신선한 아보카도를 단 한 번 짜서 얻은 최상급 품질의 오일이다. 풍미가 깊고 신선한 것은 물론, 아보카도의 영양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기준을 만족하는 오일로는 친환경 식품 브랜드 ‘홀푸드 스토리’의 ‘아보카도오일’을 꼽을 수 있다. ‘아보카도오일’은 멕시코 HASS 아보카도를 냉압착 방식으로 착유, 헥산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섭취가 가능하다.

홀푸드 스토리 관계자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짜서 담은 100% 엑스트라버진 오일”이라며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과일스무디에 넣어 먹기 좋고, 피부에 바르면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꾸어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