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권리당원 크게 늘어 전당대회 현장 빈자리 찾기 힘들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시작된 가운데 막바지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폴리뉴스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시작된 가운데 막바지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폴리뉴스


오는 2020년 공천권과 함께 문재인 정부 집권 2기 성공에 대한 뒷받침이라는 과제를 쥐게 될 차기지도부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시작됐다. 이날 전당대회가 열린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는 대의원들과 지지자들로 빈자리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오후 12시께 시작된 더불어민주당 8·25 정기전국대의원대회 시작 전부터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앞은 각 후보들의 지지자들의 선거운동으로 그 열기가 뜨거웠다. 당대표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 최고위원 김해영·박주민·설훈·박광온·황명선·박정·남인순·유승희 후보 지지자들은 각 후보의 이름을 외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번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이 합산한 대의원은 약 1만 5000여 명, 권리당원은 73만 여 명이다. 권리당원 ARS 투표는 이미 진행됐으며 이날은 전국 대의원 투표로 차기 지도부에 대한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지난 2016년과 비교할 때 대의원은 약 1000여 명, 권리당원은 21만 여명에서 73만 여명으로 3배 이상 늘어났다. 때문에 이날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역시 지난 2016년 전당대회와 비교해 빈자리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많은 대의원과 지지자들이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폴리뉴스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폴리뉴스

▲지지자들 뜨거워지는 ‘열기’
이날 올릭픽공원 체조경기장의 현장 분위기만으로는 특정 후보의 지지세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박주민 최고위원 후보에 대한 지지는 그 누구보다도 거셌다. 

전당대회의 본격적인 시작 전 각 후보의 영상이 상영되고 박주민 후보의 영상에서 “힘 없는 자들의 힘. 최고위원으로 만들어주십시오 여러분”이라는 멘트가 나오자 경내는 환호성으로 가득 찼다. 타 후보들의 환호성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다. 

당대표 후보에선 김진표 후보에 대한 환호성이 강한 것으로 보였다. 특히 인천·수원·화성 등 경기지역의 지역위원회 대의원들은 김진표 후보에 대한 환호성을 강하게 이어갔다. 이는 김 후보가 친문 의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수도권 일대의 표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송영길 후보 측은 응원단장 격의 이천수 전 축구 국가대표가 지지를 호소하며 대의원들에게 악수를 청하기도 했다.

다만 올림픽공원 체조 경기장을 찾은 일부 대의원들은 ‘어떤 후보를 지지하느냐’에 대한 <폴리뉴스>의 질문에 “현장에서 연설을 듣고 투표를 진행하려 한다”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날 차기 지도부에 대한 윤곽은 오후 6시께 드러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