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연락사무소장 천해성 통일부차관, 북측은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

남북은 오는 14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갖기로 합의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와 숙소[출처=통일부]
▲ 남북은 오는 14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갖기로 합의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와 숙소[출처=통일부]

남북한은 4.27 판문점 선언에서 설치키로 합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오는 14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북미협상 교착으로 지연됐다가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개소식을 갖기로 한 것이다. 공동연락사무소 초대 남북소장은 통일부 차관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키로 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은 14일 오전 10시30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우리 측은 (조명균) 통일부장관 등 초청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북측은 리선권 고위급회담 단장과 부문별 회담대표 인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락사무소 소장 임명에 대해 “‘차관급’으로 하기로 합의하였으며, 북측은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할 것임을 공식 통보해 왔다”며 “우리측은 (천해성) 통일부차관을 소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며,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와 필요시 협의 등을 진행하여, 남북간 주요현안을 논의 해결해 나가는 ‘상시교섭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연락사무소 역할에 대해 통일부는 “연락사무소가 △교섭·연락 업무 △당국 간 회담·협의 업무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 및 평화정착을 위한 상시적 협의·소통채널로 정착해 나갈 것이며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간 비핵화 협의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남북한은 연락사무소 구성·운영에도 합의했다. 소장을 포함하여 각기 15~20명 정도로 구성하며 증원이 가능하며 보조인원 별도로 운영키로 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09:00~17:00 운영하며 정상근무 시간 외에 제기될 수 있는 긴급한 문제 처리를 위해 비상연락수단 설치·운영한다. 연락사무소 인원들의 통행과 편의는 당국회담 대표단과 동일하게 보장한다.

사무처 설치와 관련해 우리 측은 「통일부 직제」에 근거, 사무처를 설치하고 사무처장을 두며, 사무처장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남측 부소장 역할을 담당한다. 사무처는 처장을 포함하여 총 30명이며, 통일부와 유관부처 인원이 함께 근무할 예정이다.

남북은 앞서 개성공단 안에 있는 옛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청사를 개보수해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로 쓰기로 하고 관련 보수 공사를 마쳤다. 지난달 14일부터는 공동연락사무소 청사 건물에 남쪽 전기를 배전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