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한국노총에서 포스코노동조합 재건추진위원회 발족 및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17일 서울 한국노총에서 포스코노동조합 재건추진위원회 발족 및 부당노동행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한국노총은 17일 여의도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포스코노동조합 재건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 노조설립 의지를 나타냈다. 추진위에는 기존 포스코 노조 비상대책위원회와 한국노총, 금속노련이 참여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포스코는 대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50년 간 정상적인 노조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한국노총은 새로운 포스코노동조합이 포스코 노동자들의 뺴앗긴 권리를 되찾고, 조합원은 물론 전체 철강노동자들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으로 우뚝 서도록 금속노련과 함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사측에게 빼앗긴 노동3권을 쟁취하고, 정경유착 부실경영의 고리를 끊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민기업 포스코를 되찾기 위해서는 환골탈태가 필요하다”며 “완전히 새로운 포스코 노조를 건설함과 동시에 포스코 무노조 경영 50년의 사슬을 완전히 끊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과 금속노련은 지난 6월 포스코 집중 조직화를 전략 목표로 포스코 조직화 태스크포스를 발족, 포항철강노조를 출범했다. 이후 한국노총은 포항지역 포스코와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노조 권리를 되찾자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에 무노조 경영을 철폐할 것을 요구했다.

김만기 포스코노조 비대위원장은 기존 노조 집행부를 설득해 총사퇴시키고 비대위를 출범했다. 비대위는 한국노총, 금속노련과 함께 재건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새로운 포스코 노조, 조합원만을 바라보는 노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추진위는 먼저 조합원의 뜻에 따라 규약을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모든 임원을 조합원이 직접 선출하고 임단협을 포함한 노사 간의 합의 체결 전 반드시 조합원의 의사를 묻도록 제도화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위한 선거관리 업무까지만 진행하고 해산할 예정이다.

집행부 구성에 대해 금속노련 관계자는 “정확히 일자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조직이 구성되는 즉시 집행부 선출에 나설 것이며, 늦어도 10월 중에는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국민기업 포스코의 경영 비리 척결과 민주적 경영을 위해 감시를 넘어 노동자의 경영참여 확대 등 노조의 역할을 다하겠다”며 “불법 파견 노동자 정규직화 추진과 불공정거래로 고통받고 있는 협력사 노동자들과도 연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