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있지만 예비창업자들의 발걸음은 분주하기만 하다. 추석 이후 창업을 목표로 은퇴한 베이비부머 세대부터 가사일을 해오던 주부, 취업에 곤란을 겪는 청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예비창업자들이 유망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선정을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큰 폭의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가 화두가 되면서 요식업 창업시장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건비 부담에 대응하기 위해 부부창업 및 가족창업으로 돌파구를 찾거나 아예 직원을 따로 두지 않고 소형 매장을 활용한 1인창업을 하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예비창업자들이 선호하는 1인창업아이템으로는 작은 공간에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배달전문점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요리주점으로써 맛에 있어 한차원 높다는 평을 듣는 메뉴라인과 브랜드 파워를 앞세운 구노포차가 업계에서 처음으로 야식 배달전문점을 런칭해 눈길을 끈다.

배달전문점의 특성상 지역 상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재구매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음식의 맛이다. 이에 구노포차는 요식업계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분야별 전문 세프들이 개발한 요리 안주를 토대로 레시피를 체계화, 초보자들도 간단한 교육만으로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을 배달전문 가맹점 창업의 성공요소로 내세우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최소 5평 공간만 확보되면 배달가맹점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간판과 주방기기 및 집기류 이외에는 별도의 인테리어 시공이 필요없기 때문에 저자본창업이 가능하다”며 “소액창업아이템인 만큼 창업비용 부담이 없고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어 여성 및 남자소자본창업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구노포차는 본사가 제시한 매출 미달시 가맹금 전액을 반환하는 정책으로 예비 가맹점주들에게 성공창업의 확신을 부여하고 있으며 자금부족의 해결책으로 대출지원(최대 7000만 원까지), 오픈 초기 가맹점의 빠른 안착을 위한 마케팅 지원, 배달용품 등 초도물품 무상 제공으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해당 브랜드는 최근 들어 평택 청북읍, 일산 가좌동, 까치산역, 향남 등 4곳의 가맹점 계약을 체결, 오픈을 앞둔 상태이며 배달전문점 가맹 상담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브랜드 관계자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