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19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됐다. 성 후보자는 이 자리에서 “산업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제조업 중심으로 산업혁신성장을 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기술혁신, 융복합 등으로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플랫폼을 창출해 신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중견기업을 혁신성장의 주체로 육성해 산·학·연·관의 기술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민간이 혁신을 주도해 나가는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의 대상이 된 정부의 탈원전(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서는 “에너지원(源) 전반, 에너지 공급뿐만 아니라 수요까지 포괄하는 에너지전환으로 국내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 창출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겠다”고 밝히며 “공급 측면의 전력믹스(Mix) 전환을 넘어 가스, 열, 수소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포괄하는 전체 에너지 믹스 최적화를 고민하고, 수요 측면에서는 에너지 절약에서 벗어나 산업, 건물, 수송 등 분야별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에너지 소비구조의 혁신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전기요금이 오를 수밖에 없다”며 “2022년까지만 전기요금이 오르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전기요금이 인상돼도 상관없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성 후보자는 에너지전환은 세계적 추세이며 2022년까지는 에너지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없다는 현 정부 입장을 견지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에너지전환은 새로운 에너지산업이자 건강한 재생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일자리 창출 중심에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어기구 의원 또한 “에너지전환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수명이 다하고 경제성이 없는 원전을 제거하겠다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