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미동맹을 경제영역까지 확장”, 트럼프 “2차 북미회담 장소와 날짜 준비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이 끝난 뒤 퇴장하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이 끝난 뒤 퇴장하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에서 “불확실성을 제거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한국 모두에 ‘위대한 날’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가 준비되고 있다고 재차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에서 “한미 양국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세계에서 유례없는 굳건한 우의를 가지고 있다. 한미 FTA 협정은 한미동맹을 경제 영역으로까지 확장하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개정 협상이 신속하게 마무리가 되어 한미FTA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양국 기업들이 보다 안정적인 여건에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양국의 경제 협력 관계가 보다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방향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양국이 개정된 한미 FTA의 정신을 잘 살려나간다면 상호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한미 FTA 개정 협상이 성공적으로 타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신 트럼프 대통령님의 리더십에 감사드리며 양국 협상단 모두에게도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은 미국에 굉장히 위대한 날이고, 또 한국에도 매우 위대한 날”이라며 “이 역사적인 이정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노력해 준 문 대통령과 그 팀, 그리고 우리 팀에 매우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취임 첫날부터 미국 국민들에게 공정하고, 또 상호 호혜적인 그러한 방식으로 무역 협정을 재협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우리는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와도 공정하고, 또 상호 호혜적인 그러한 협정을,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다른 나라와도 무역협정을 개정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어 “새로운 한미 무역협정은 우리 미국의 투자 적자를 줄이고, 또 미국 상품이 한국에 수출하게 되는 그러한 많은 기회를 더욱 더 확대할 것”이라며 “미국 자동차라든지 혁신적인 의약품, 또 그리고 농산물이 한국 시장 접근성을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농부들이 아주 기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지금 한국과 미국은 여러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오늘 이 서명식은 무역에 관한 것입니다마는 북한에 있어서도 많은 긍정적인 그런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큰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우리는 미북 두 번째 정상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장소와 날짜는 또 앞으로 협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시 한 번 문재인 대통령, 또 제가 친구라고 부르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협력, 또 한국과의 협력에 대해서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