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스마트폰 A7 모델. <사진=삼성전자 제공>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A7 모델. <사진=삼성전자 제공>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듀얼 카메라 탑재율이 세계 주요 브랜드 중 7위에 해당하는 24%라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 7월 판매된 전세계 스마트폰의 약 42%가 2개 이상의 카메라 센스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이는 12개월전 15%, 24개월전 3%에 비해 각각 2.8배, 14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카운터포인트는 스마트폰 내 듀얼 카메라 탑재 추세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연말까지는 전체 스마트폰의 60%에 이를 것이라 보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는 “스마트폰 내 다중 센서가 새 전쟁터가 되고 있다”며 듀얼카메라가 보편적 기능이 되면서 피사체는 또렷하게 보여 주고 배경은 부드럽고 흐릿하게 처리하는 ‘보케(Bokeh)’ 효과와 망원 줌, 초상 모드, 광각 사진, 증강현실 등 여러가지 카메라 집약 기능이 구동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운터포인트는 이어 삼성 갤럭시노트8과 화웨이 P20프로, 아이폰X 등이 듀얼 카메라 센서 구현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브랜드별 듀얼카메라 탑재율은 중국 원플러스가 100%로 가장 높았고 화웨이(華爲)와 비보가 각각 84%와 61%로 뒤를 이었다. 애플은 49%로 4위였으며 중국 오포와 샤오미(小米)가 37%와 33%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4%로 7위를 차지했다.

구글은 0%를 기록했는데 카운터포인트는 구글이 주력 제품인 픽셀 폰에 듀얼 카메라를 장착하지 않은 채 지금까지 뛰어난 화질에 의지하고 있지만 향후 주력 제품에 이를 적용하라는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운터포인트는 가격이 300~599달러로 저렴한 스마트폰과 200~290달러 상위급 스마트폰 부문이 듀얼 카메라 채택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며 각각 68%와 53%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600~700달러의 중간급 프리미엄폰은 아이폰8 때문에 채택률이 예상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채택률은 훨씬 높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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