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지난 정부 재판개입 시도 정황이 문제...사법부의 판단을 존중 필요”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한일위안부 합의 결과물은 화해치유재단은 해체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 파커호텔에서 아베 총리와 55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진 자리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협력 방안과 한일관계 발전 방안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가진 뒤 한일 간의 외교현안인 위안부 협상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고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혜롭게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과 관련해서도 “지난 정부가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3권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법부의 판단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가는 과정에서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김정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것”을 권유하면서 “김정은 위원장 역시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를 하고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용의를 밝혔다”고 김 위원장의 말도 전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이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평양정상회담에서 총리님의 메시지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을 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며 “나는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다음 달이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20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양국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한일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번에 남북 정상회담을 맞아서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대해서 경의의 말씀 드리겠다. 납치 문제를 포함해서 일조, 일북 관계에 대해서 언급을 하신데 대해서 감사 말씀 드리겠다”며 “올해는 오부치 총리-김대중 대통령의 공동선언 20주년입니다만, 일한 관계를 더욱 가일층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에는 우리 측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김의겸 대변인,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권희석 안보전략비서관 등배석했고 일본 측 배석자는 니시무라 관방 부장관, 하세가와 총리보좌관, 가네하라 관방 부장관보, 이마이 총리 비서관 등이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