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으로 반등한 지지율 굳히기, ‘경제문제’ 해결이 관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당시 삼지연초대소 호수 앞에서 산책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뒤쪽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함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당시 삼지연초대소 호수 앞에서 산책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뒤쪽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함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후 계속 고공행진을 이어가다 최근 곤두박질쳤던 지지율이 반등하면서 여권은 안도의 한숨을 쉬는 분위기다.

‘참여정부 2기’로 불리우기도 하는 문재인 정부에게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에도 불구하고 늘 ‘노무현 트라우마’가 마음 한구석에 자리하고 있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지지율도 당시 야당에게 ‘탄핵 역풍’이 불면서 총선을 통해 열린우리당이 152석이라는 역대 여당사상 초유의 과반수 정당이 되기도 했지만 이후 반쪽난 지지율을 회복하지 못한 채 10%대까지 급락했다. 이 때문에 ‘친노(親盧) 폐족’이라는 말까지 나왔었다.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고 ‘탄핵’이라는 불명예로 막을 내리면서 압도적인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당선됐고 취임 이후 지난 1년간 줄곧 지지율 70%대를 넘나들었다.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거치면서 80%대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전승 이후 소득주도 성장,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 인상 등 경제문제가 부각되면서 7~8월 지지율은 하락하기 시작했다. 급기야 50%선도 붕괴된 40%대로 곤두박질치면서 여권에 위기감이 형성됐다.

출처=KBS
▲ 출처=KBS

▲8월말 40%대까지 하락했던 지지율 ‘평화’ 흐름타고 70%대까지 급등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의 8월 정기조사(2018년 8월29~30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 대상, ARS 자동응답시스템. 표본오차 95%신뢰수준 ±3.5%p)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은 49%로 폭락했고 부정여론 48%와 큰 차이가 없는 상황에까지 내몰렸다.

생활경제에 민감한 자영업자(59%)와 주부층(51%)이 50%가 넘게 부정적 평가를 내렸고 확고한 지지층이었던 화이트칼라층(긍정 53% vs 부정 45%)도 균열 조짐을 보였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생활경제 위기’ ‘일자리 경제위기’로 인해 서민층, 중산층들이 절대 지지를 거둬들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이런 흐름은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다시 상황이 반전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에 올라 손을 꼭 맞잡은 모습과 문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하락했던 지지율은 다시 70%대로 급등했다.

KBS는 지난달 21~22일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결과 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긍정평가)은 70%대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72.3%가 ‘잘 했다’(매우 잘했다 26.7%, 대체로 잘했다 45.6%)고 평가했고 ‘못했다’는 답변은 25%(별로 못했다 16.7%, 전혀 못했다 8.3%), 모름/무응답은 2.6%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영업자와 주부층의 긍정 평가는 전체평균보다 낮았다. 자영업자의 ‘잘 했다’는 평가는 64.7%, ‘못했다’는 33.5%였고 주부층은 ‘잘했다’ 67.8%, ‘못했다’는 답변이 28.6%였다.

‘사무관리전문’분야 종사자의 ‘잘했다’는 평가는 전체 평균보다 높은 79.9%로 집계됐으며 ‘못했다’는 18.6%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유선 10.4%, 무선 89.6%)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4.4%이며 표본오차는 ±3.1%p (95% 신뢰 수준)다.

MBC가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종료된 직후인 지난달 21일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73.3%(잘하는 편 46.0%, 매우 잘한다 27.3%)로 70%대를 나타냈다. 부정평가는 23.1%(잘못하는 편 14.8%, 매우 잘못한다 8.3%)에 그쳤다. ‘모름/무응답’은 3.5%였다.

그러나 자영업자의 긍정평가는 61.5%로 70%대를 넘지 못했고 부정평가는 36.7%로 집계됐다. 주부층(부정 72.3% vs 긍정 21.0%)과 화이트칼라층(긍정 77.5% vs 부정 21.2%)은 모두 긍정적 평가가 70%대를 넘어섰다.

이번 조사는 지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 8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면접(30%), 무선전화면접(70%)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1.4%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또 SBS가 여론조사전문기관 <칸타 퍼블릭>에 의뢰해 지난달 20~21일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가 72.1%(매우 잘함 33.2%, 다소 잘함 38.9%)를 기록했고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24.2%였다. ‘모름/무응답’ 3.7%로 나타났다.

그러나 SBS의 여론조사에서도 역시 자영업 종사자의 긍정평가는 63.2%(부정평가 36.1%)로 전체평균인 70%대를 넘지 못했다. 반면 화이트칼라층은 긍정평가 77.3%(부정평가 20.6%), 주부 응답자는 긍정평가 73.2%(부정평가 24.4%)로 70%를 넘어섰다.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천29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조사(유선전화면접 23%, 무선전화면접 77%)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0.0%이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다.

▲ ‘부정 평가’ 절반 이상이 ‘경제 정책’ 이유로 들어
   전문가들 추후 지지율 영향 미칠 결정적 요소로 ‘경제’ 꼽아

문 대통령의 이같은 지지율 반등 원인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성과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평가에 대체적으로 이견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다시 상승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올해 여론조사 결과 추이를 분석해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인은 크게 ‘평화’와 ‘경제’문제로 정리할 수 있다.

‘평화 훈풍’이 다시 불면서 지지율이 반등했지만 경제정책 문제 해결은 아직도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난제로 남아있다.

SBS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 국정 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 중 60.8%가 그 이유로 '대북 및 북핵문제 대응'을 꼽은 반면 부정 평가한 사람들 가운데는 절반 이상이 ‘경제 정책’(52.2%)을 이유로 들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3차 남북정당 회담의 성과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경제분야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지지율 흐름을 분석해봤을 때 문 대통령의 굳건한 고정 지지층 외에 주요 정치경제 현안에 따라 움직이는 부동층은 ‘평화’ 이슈에는 지지세를 보이다가 ‘경제 문제’가 부각되면 다시 지지 철회로 돌아서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벤트적’ 성격이 강한 ‘평화’ 이슈로 급상승한 70%대 지지율은 경제 문제 해결이 받쳐준다면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만약 올해 안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돼 성과를 거두고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대로 서울을 방문하는 등 추가적인 ‘남북관계’ 성과가 있다면 지지율 하락을 일정 시간 지연시키겠지만 ‘경제정책’에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장기적으로 지지율 하락은 결국 막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지난 28일 ‘폴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남북관계 성과로 지지율이 70%까지 올라갔지만 경제 현안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해결돼 있는 것이 거의 없다. 국민들이 인내심을 갖고 더 기다려줄 사안도 아니다”며 “경제문제가 부상되면 생각보다 빨리 문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홍 소장은 “추후 개최 가능성이 있는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문제에 성과가 있다면, 지지율 단기 하락이 아닌 서서히 중장기적인 하락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여지는 있다”며 “그러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6~70%대의 지지율이 연말까지 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평화 이슈를 주도하지 못하면 지지율은 조정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아직도 경제문제는 잠복해있다. 앞으로도 보수야당과 보수언론이 최저임금, 고용문제 등 여러 가지 경제문제에 대해 공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단기적으로 문 대통령 지지율이 너무 많이 올랐지만 경제문제가 작용하면서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기사에 제시된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