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오는 12일에 ‘9월 고용동향’ 발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달 취업자 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산업구조개편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달 취업자 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산업구조개편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 달 취업자 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진한 고용실적에 대해 사과했다. 어려운 국내 경제 상황 개선을 위해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산업구조개편 방안 발표 계획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2일 국회 경제부문 대정부질의에서 “9월 고용동향이 8월보다 녹록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취업자 수가 마이너스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느냐는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엔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답했다.

통계청이 지난달 12일 발표한 ‘8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8월 취업자 수는 2690만7000명으로 지난해 8월보다 3000명 늘어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2010년 1월에 1만 명 감소(전년 동월 대비)한 이후 가장 낮은 증가 폭이다.

취업자 증가 폭은 지난 1월 33만4000명에서 2월 10만4000명으로 급락한 이후 8월까지 7개월째 10만 명 대 이하에 머물고 있다.

당시 통계청은 취업자 수가 줄어든 이유로 인구 감소와 고용유발 효과가 큰 자동차·조선업 등의 부진을 꼽았다. 취업자 수는 새로 취업한 이와 퇴직한 이를 고려해 산정한다. 인구가 감소하고 노령 인구가 많아지면 자연적으로 취업자가 줄고 퇴직자가 늘어난다. 이에 더해 자동차·조선업 부진과 구조조정으로 제조업 일자리가 줄고, 연관 산업인 도매 및 소매업 등의 일자리도 감소해 전체 취업자 수가 급감했다는 분석이다.

정부의 올해 취업자 증가 전망은 월평균 18만 명이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월평균 취업자 증가 수는 14만 명에 그쳤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상반기 고용실적에 대해 경제 운용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면목 없고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문 정부의 경제정책인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등이 취업자 수 감소에 일부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내의 고용 부진 상황에 대해 “구조적 요인과 경기적 요인이 있다”면서도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좋은 의도의 정책들이 시장 수용성 부족으로 일부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의 정책에 대해 시장 상황이나 수용성을 고려해 일정 부분 보완하거나 수정하는 방안도 경제 장관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특히 “정부 경제팀과 청와대 보좌진 간 경제정책 효과를 두고 치열한 토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책에 대해 내부에서 서로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바깥으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 실장과의 갈등설 부각을 우려한 발언으로 보인다. 지난 8월 소득주도성장 대표주자인 장 실장과 혁신성장 대표주자인 김 부총리의 갈등설이 불거지면서 청와대와 이낙연 국무총리가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업구조개편 방안 발표 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저성장 고착화로 인한 잠재성장률 저하”라면서 “조선, 자동차, 유화, 철강을 포함해 전통제조업과 관련한 종합적인 산업구조개편 방안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계청은 오는 12일에 ‘9월 고용동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