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인터뷰]“야3당 대북연대, 낡은 사이클...서민경제연대로 가야”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한미FTA 공개 토론으로 언론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진보신당 심상정 공동대표가 토론을 마무리 짓지 못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심상정 대표는 지난 4일, <폴리뉴스>와 가진 심층인터뷰에서 “범진보진영의 폭넓은 대연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이에 대한 전제조건으로 한미FTA에 대한 민주개혁진영의 가치 재정립 필요성을 제기했다.

진보세력과 민주개혁세력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게 된 핵심 원인이 한미FTA에 있으며, 이에 대해 양측이 시각차를 좁히지 못한다면 ‘폭넓은 대연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힘을 모으기 어렵다는 것.

최근, 진보개혁성향 야권(민주, 민노, 창조한국)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민주연합’ 주문 이후 공조체제가 강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심상정 대표는 진보신당이 이 같은 야3당 공조에 적극 가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이와 관련, “한국의 야당들이 정치적 위기 때마다 시민운동, 사회운동을 동원해 왔었다”며 “집권당에 의한 민주주의 후퇴를 견제한다는 명분으로 주문한 게 이른바 민주연합이었는데, 시민사회계가 그런 분견대 역할을 해오면서 오히려 권위를 잃어버린 중요한 이유가 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진보신당이 원내에 의석을 두고 있지 않은 탓에, 사실상 심 대표가 말한 ‘시민사회계’에는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과 긴밀한 끈을 맺고 있는 진보신당도 포함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야3당 연대에 진보신당이 참여하는 데 대해 부정적 목소리를 낸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특히, 심 대표는 “남북문제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남북문제를 중심으로 한 민주대연합의 구도는 이제 낡은 사이클로 본다”면서 “중하층 국민들이 혹독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가 정치의 중심문제가 되지 않는 한 민주당이고 진보정당이고 간에 한국정치에서 큰 의미를 갖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심 대표는 “경제위기에 고통 받고 있는 국민들의 삶을 지키는 그런 비전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연대가 이루어지더라도 이루어져야 된다”며 “그래서 민주연합이 아니고 서민경제를 중심으로 한 정치적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DJ가 주문하고 있는 민주연합은 남북관계를 중심으로 한 연대로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이명박 정권을 극복할 수 있는 연대는 서민경제 연대가 돼야 한다”고 부정적 인식을 내보였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이 FTA 토론에 대해 소극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경제의제에 대한 연대는 대단히 소극적인 것 아닌가, 민주당이나 민주개혁세력이 서민경제를 중심으로 한 연대가 아니고서는 우리 국민들에게 큰 의미를 갖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국민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잘못하는 건 알겠는데, 야당들 너희들은 뭐하고 있느냐’ 이런 강력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고 본다”며 “그런 점에서 야당들이 과거처럼 상징차원의 정치연대, 정계개편 등 이런 것만 가지고 국민들의 신뢰를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나간 시대의 얘기”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지금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삶을 지키기 위한 방향, 그 다음에 대안정책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한다”며 “비전과 정책을 중심으로 연대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실질적 결집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지금은 반신자유주의 서민경제연합, 그리니까 서민경제연대 중심으로 가야한다”고 연대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진보신당은 반북정당인가? “李 정권, 반북적 대북전략 단호히 비판하고 연대해야”

야3당은 현재 ‘대북문제’를 주요 고리로 공조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탓에, 보수진영에서는 ‘종북주의’ 비난까지 퍼붓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종북주의 문제로 민노당과 분당한 진보신당이 야3당 공조에 힘을 보태기 껄끄럽지 않겠느냐는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수구세력들이 진보진영 내 종북주의 논란을 소재로 삼아서 색깔론을 강화하고 또 당시 민노당 내에서는 수구세력들의 종북주의 논란을 방패막이 삼아서 내부의 편향적인 행위에 대해 바로 잡는 것을 거부했다”며 “말하자면 서로가 악용한 셈이 됐는데 그런 것은 바로잡아야 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심 대표는 진보신당이 반북정당으로 비쳐지는 데 대해서는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 그는 “진보신당은 평화통일을 위해서도 그렇고 특히, 경제위기 타개를 위해서도 한반도의 경제공동체를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지금 이명박 정권의 반북적인 이런 대북전략에 대해서는 단호히 비판하고 연대가 이루어져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의 종북주의 공세와 관련해서는 “한나라당이나 우리나라 수구보수 세력의 권력기반이 냉전과 색깔론이었지 않느냐”며 “아직까지는 그 색깔론에 의존해서 자신들의 무능과 반동적인 그런 정책을 고수하려는 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 내에서조차 일부 보수성향 의원들이 민노당에 대해 ‘좌파’를 언급하며 정책공조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민주당이 한나라당 곁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상당수 인사들이 한나라당과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들 대부분이 야당은 무주공산이고 대안정당이 필요하다는 인식 가지고 있다”
“친노 자신들이 진보라고 내세우니 민주개혁세력과 진보세력이 동일시되고 있다”

진보신당을 포함한 진보정치세력이 국민적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과 관련해서는 “지금 대한민국 정치는 야당이 무주공산인 상황”이라며 자기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심 대표는 이와 관련, “여당의 지지율이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야당의 지지율이 올라야 하는데, 지금은 여당 지지율 변동과 상관없이 야당은 거의 국민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런 점에서 이명박 정권에 반대한다고 해서 야당이 저절로 성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국민들이 강력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반대하는 정당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대안정당을 원하는 것”이라며 “반대 비판정당을 넘어서서 대안정당으로서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전과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고 그런 프로그램을 관철시킬 수 있는 해결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어, “야당이 무주공산이고 대부분이 기성정당들보다는 대안정당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새로운 중심야당 건설이 과제다. 국민들은 분명히 촛불에서도 드러났듯, 진보적인 노선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대안정당을 만들어가는 데 진보신당이 유의미한 역할을 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진보신당이 이 같은 대안정당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국민들이 원하는 대안정당은 사이비진보가 아니라 진정한 진보를 원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제 (진보정치의)관념에서 국민들의 생활과 삶으로 내려와야 되겠다, 생활정치의 모범을 창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실천을 중심에 두면서 진보정치 세력간 정치연대를 광범하게 만들어나감으로써 새로운 대안정당을 만드는데 유의미한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진보를 표방하고 있으며, 친노 핵심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 또한 근래 ‘뉴레프트’를 주창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롯한 친노무현계 분들이 자신들을 진보라고 내세우기 때문에 국민들에게도 민주개혁세력과 진보세력이 동일시되는 측면이 있다”며 확실히 경계선을 그었다.

심 대표는 이와 관련, “민주개혁세력과 구별되는 서민들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진보의 실천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이냐 이것이 (진보정치의)최대 과제”라고 설명했다.

범진보진영 대연대 주창하는 심 대표, 민주노동당과의 재결합 문제는?
“민노당 스스로 과감한 변화와 혁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심상정 대표가 진보진영의 대연대 필요성을 주창하고 있는 까닭에, 민주노동당과의 재결합에 대해서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이와 관련해서는 “민주노동당을 떠난 대다수의 당원들은 사실 분당을 한 것이 아니라 분당이 된 것”이라며 “그것은 민노당이 작년 3% 대선참패로 표현된 국민의 강력한 변화와 혁신의 요구를 거부했기 때문에 결국 민주노동당을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원인인데, 그런 점에서 민노당이 지금이라도 국민들의 최후통첩에 문제인식을 받아야 한다”며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과감한 변화와 혁신이 이루어질 때 그런 고민이 가능한 것 아닌가 한다”고 재결합의 전제 조건을 달았다.

한편, 심상정 대표는 지방선거 출마 또는 재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에 대해 “당에서 비중 있는 위치기 때문에 당내 중론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개인적인 결단은 그 다음의 문제”라고 말했다.

아직 명확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심 대표는 “일단 지금은 당 체제를 갖추고 있으니까 내년 전당대회를 마치고 나면 구체적인 정치적 역할에 대해 이야기가 조금 진행되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으로 정세조건도 더 지켜봐야 하고, 중요한 것은 당원들의 중지를 모으는 과정에서 역할들은 정해질 것이라 본다”고 덧붙여 말했다.

진보신당은 내년 2~3월경 전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당대회를 통해서는 지도체제와 관련해서도 변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는 “집단지도체제로 갈 것인지, 단일지도체제로 갈 것인지 지금 당내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