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태극기 부대’와 차이 있나, 인적쇄신 진정성 의심”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사진 폴리뉴스DB>
▲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사진 폴리뉴스DB>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4일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주도할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확정된 전원책 변호사의 강경 보수성향과 당권 욕심 등을 거론하며 인적쇄신 작업이 성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인적쇄신의 방향을 알 수가 없다”면서 “인적쇄신을 진정성 있게 할 수 있겠나 하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전원책 변호사가 요즘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태극기 부대’와 차이가 있나. 강경 보수다”면서 “일반적으로 인적쇄신이라고 하면 ‘친박’ ‘태극기’ 이런 세력 쪽을 두고 하는 말인데, 전 변호사 본인의 성향이 큰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 최고위원은 “전 변호사가 당 대표 욕심이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지도부와 충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전원책 변호사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생각대로 움직일 사람도 아니고 ‘팀플레이’할 사람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보수대통합’ 주장에 대해서는 “인적청산을 하고 통합 ‘판’을 깔아야지, 인적쇄신은 어떻게 할지 모르겠는데 통합을 따로 이야기하면 되나. 우선순위가 뭔가”라고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다음은 하태경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인적 쇄신 방향 알 수가 없다, 김병준 인적쇄신 의지 있나”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전원책 변호사가 합류한다. 인적쇄신 성공할 것이라고 보나.
인적쇄신의 방향을 알 수가 없다. 전원책 변호사가 요즘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태극기 부대’와 차이가 있나. 강경 보수다. 일반적으로 인적쇄신이라고 하면 ‘친박’ ‘태극기’ 이런 세력 쪽을 두고 하는 말인데, 전 변호사 본인의 성향이 큰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인적쇄신을 진정성 있게 할 수 있겠나 하는 의심이 든다.

-인적쇄신의 주요 ‘타깃’은 누구라고 보나.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현역의원 교체는 가능할까.
그것을 잘 모르겠다. 인적쇄신 방향이 애매하다. 인적 쇄신의 방향이 일관성이 있을까.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취임 직후부터 당내 인적 쇄신에 대한 요구에 대해 “인적 청산을 얘기하는 데 그것이 당 쇄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신중한 태도를 밝혀왔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전원책 변호사를 내세워 인적쇄신을 시도하는 이유는 뭐라고 보나.
인적쇄신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자신은 못하겠으니까 그러는 것 같다. 김병준 위원장이 인적쇄신 의지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단결해서 손잡고 해도 혁신이 쉽지 않은데, 전원책 변호사의 생각도, 지도부의 명확한 생각도 잘 모르겠다. 인적쇄신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전원책, 지도부와 충돌할 수 있어”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 위원을 받아들인 것은 인적쇄신이 아닌 다른 것에 목표가 있다고 보나.
전 변호사가 당 대표 욕심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부와 충돌할 수 있다.

-김병준 비대위와 호흡이 잘 맞을까.
전원책 변호사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생각대로 움직일 사람도 아니고 ‘팀플레이’할 사람도 아니다.

-자유한국당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보수대통합 주장은 어찌 보나.
개혁적인 통합을 해야 한다. 인적 청산을 하고, 개혁을 해야 하는데 그것도 엇박자다. 자유한국당이 인적 청산하겠다고 전원책 변호사를 불러왔으면 인적청산을 하고 통합 ‘판’을 깔아야지, 인적쇄신은 어떻게 할지 모르겠는데 통합을 따로 이야기하면 되나. 우선순위가 뭔가. 통합한 다음에 혁신하겠다는 것으로 들린다. ‘선혁신 후통합’인지 ‘선통합 후혁신’인지, 혁신과 통합을 병행하겠다는 것인지 메시지가 불분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