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내년 9월부터 전자증권 시대가 시작된다.

실물증권은 사라지고 전자등록만으로 증권 보유와 양도가 가능해 진다. 전자증권이 도입의 직·간접적 경제적 효과는 5년간 4조6000억원대로 추산되고 있다. 국내 증권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증권 전자등록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은 올 2월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개발을 시작해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 참가기관과 8개월 간 집중 통합·연계서비스를 실시하며, 같은 해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전자증권제도는 실물증권 발행을 중단하고 전자등록 방법으로 증권의 발행, 유통, 권리행사 등의 증권 사무를 처리하는 제도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32개국이 이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예탁원은 전자증권 제도가 도입되면 실물증권을 이용한 음성거래를 차단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국내 증권시장의 투명성, 효율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하여 투자자는 물론 증권사 등 금융투자업계, 정부의 실물증권 업무 처리 시간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탁원에 따르면 전자증권 도입으로 5년간 4조6376억원의 경제 효과가 전망된다. 명의개서 비용 절감 등 직접적인 경제 효과는 9045억원으로 추산되며, 1조3940억원의 간접 효과와 약 2조3391억원의 산업연관 유발 효과가 예상된다.

앞서 이병래 예탁원 사장은 “전자증권 제도는 국내 자본시장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도입이 준비돼야 한다”며 “예탁원 설립 이래 가장 광범위하고도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