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오감놀이지도사, 아동미술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코딩지도사, 커피바리스타,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색종이접기지도사’ 등 53가지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중 안전교육지도사 과정은 학교 및 일상생활주변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응하는 자생능력을 갖추도록 아동과 청소년,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수행하는 인력으로 안전의식을 체질화하고 습관화하여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도록 활동과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안전교육 표준안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례연구와 체험 학습 활동을 수행하며, 안전교육지도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및 행동 요령을 습득하는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등을 배우는 강의로 이루어진다.

본 과정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등 시설 근무자 및 교육기관, 사회복지, 보육관련, 상담 센터 종사자 등에게 적합하다.

안전교육지도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 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건강가정 지원센터 상담사, 자원봉사자, 사회복지, 아동과 관련된 기관에서 취업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 외에도 부모교육지도사 과정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지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으로 자녀에 대한 발달 및 성공적인 성장을 위해 부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부모교육에 도움을 주며, 학부모에게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고 알게 하여 가정교육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모교육의 이론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여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례 중심으로 학부모 상담을 위한 상담법을 익혀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강의로 이루어진다.

한편, 무료 수강 신청 혜택 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제출 서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한교진 민간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 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기관을 통해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진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