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사업 고의부실 운영의혹에 관한 질의가 불꽃을 튀겼다. 이날 국감 증인은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으로 예정되었으나 하루 전인 10일 오전 여야간사 합의를 통해 돌연 철회돼 최근 관련 논란이 뜨거운 상황에서 그 경위를 둘러싸고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국감에는 최 회장을 대신해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이 출석했다. 또한 당초 예정됐던 윤동준 포스코에너지 상임고문과 윤태주 전 포스파워 대표는 그대로 출석했다.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현재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2012년 경기그린에너지에 제시한 보증출력을 전혀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후속조치 없이 오히려 기존 합의서를 완전 무효화하고 계약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수원은 2012년부터 470억 원의 자기자본(총 사업비 3274억 원)을 들여 경기도 화성시 발안산업단지 내 유휴부지에 총 설비 용량 58.5mW에 이르는 경기그린에너지를 운영하고 있다.

김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받은 ‘연료전지 최적운전패턴 적용 따른 LTSA 가격 제안’ 거래서를 보면 포스코는 최초 연료전지를 납품할 당시 제시한 보증출력량을 전혀 만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후속 조치 없이 방관하고 있으며, 기존 합의를 엎고 LTSA 계약비용(기존 연간 7억7000만 원)을 무려 2억3000만 원이나 인상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정재훈 한수원장은 “5년 전 계약할 때는 앞으로 계속 단가가 내려갈 것이라는 포스코의 의견으로 20년 장기 계약이 아닌 5년 단기 계약을 맺었다”며 “7억 원이던 금액도 이번 계약 경신으로 5년 13억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정 원장은 “서비스 계약을 기다리다가 경기그린에너지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지 않다”며 “이것은 그동안 포스코에너지의 서비스를 지원 받는 다른 중소중견기업도 마찬가지다”고 밝혔다.

포스코에너지는 개발실패는 인정했지만 현재 사업이 적자라며 반박했다.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연료전지 사업을 2007년부터 시작해 10년 정도 진행했다. 그 기간 동안 정부지원금 400억 원도 받았지만, 포스코에서 5000억 원 정도를 투자했다”며 “지난 10년간 포스코에너지는 누적적자 3200억 원을 봤다. 경기그린에너지는 지난 5년 간 영업이익 460억 원을 냈지만 포스코에너지는 986억 원 적자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기술은 미국 퓨어셀에너지(FCE)에 의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현재 매출액의 3%를 로얄티로 지급하고 밸류체인 80% 이상을 그쪽에 의존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연구개발은 사실상 실패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연료전지 사업을 그만 둔다고 말한 적은 없으며, 다만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계속적인 노력으로 개별 기업 간 조율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김규환 의원은 “포스코는 같은 방법으로 LG서브원이 추진한 충북 청주공장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무산시켰고,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대구청정에너지는 삽도 뜨지 못한 채 기약 없이 연기되는 중”이라며 “국내 수소연료전지의 생태계가 일부 기업의 책임 없는 행태로 인해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정부와 국회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김규환 의원실>
▲ <자료=김규환 의원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