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민생과제 설정, ▲카드수수료 개선 ▲건설노동자 노후보장 ▲하도급 납품대금 상생 활성화 ▲주거세입자 권리 강화 ▲편의점주 최저수익보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연석회의' 출범식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연석회의' 출범식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민생 현안을 챙기기 위한 당내 조직인 ‘민생연석회의’를 공식 출범시켰다. 민생연석회의 출범식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공정경제, 공정사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민생연석회의는 지난 8.25전당대회 당시 이해찬 당대표가 공약한 바로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민생연석회의 당내위원과 외부위원 추천을 통해 발대식이 진행됐다. 민생연석회의의 의장은 이해찬 대표가 직접 맡고 우원식 전 을지로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이 함께했다.

외부 인사로는 김남근 경제민주화네트워크 정책위원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소장, 방기홍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최지희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김영재 농민의 길 대표 등이 참석했다.

민생연석회의는 민주당이 기존에 운영하던 을지로위원회의 가치를 당 전체로 확대하고, 산적한 민생현안을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조직이 될 예정이다. 

이해찬 대표는 출범식을 통해 “생활적폐가 우리나라처럼 누적된 나라가 많지 않다. 약자를 보호하려하면 ‘갈라치기’했기 때문에 누적된 것”이라며 “공정경제와 공정사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겠다. 체계적으로 해결하가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생연석회의는 매월 1회 정례회의를 통해 민생의제 추진을 점검하며 올해 연말 민생의제를 선정, 1년 좌표를 설정하게 된다. 민생연석회의 민생의제는 최고위원회와 당무회의를 거쳐 당론으로 확정하고, 부문별 주요 민생 및 사회경제집단과의 민생의제 실행 사회협약 체결, 법률 제‧개정 및 제도 개선, 정부정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2차 민생연석회의는 오는 11월 중·하순 예정돼있으며 주요 안건은 5개 민생과제 추진 사항 점검, 민생연석회의 운영 내규 제정, 운영위원회 인선, 오늘 제안할 부문별 과제에 대한 논의 및 추가 민생의제 선정 등이다.

특히 민주당은 민생연석회의의 실질적 운영을 위해 5대 민생의제를 선정했다. 5대 민생의제는 ▲불공정한 카드수수료 체계 개선 및 가맹점단체 협상권 확대 ▲200만 건설 노동자 노후보장 대책 마련 및 건설현장 투명성 보장 ▲하도급 분야 납품대금 상생 활성화 ▲임대차 갱신청구권 정보 알리기 등 주거세입자 권리 보호강화 ▲편의점주 최저수익보장 등 확대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