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치공세 당에 가서 하라”, 여야 '한국당 김성태 서울시 국감 시위 놓고도 충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국감’이 될 것이라는 예상대로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는 초반부터 한바탕 소란이 벌어졌다.

여야가 전화녹취 공개와 제소현황 제출 문제로 격한 언쟁을 주고받으면서 국감은 1시간 가량 지연됐다.

경기도의 업무보고가 끝나자마자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 지사는 성남시장부터 지금까지 정치활동하며 제소를 많이 했는데 제소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국정감사는 국가가 위임한 사항 등을 적정하게 집행되는지 감사하는 것”이라며 “도민의 정치적 선택을 받은 도지사의 개인적 사정을 조사하는 자리가 아니다”고 거부했다.

이에 이 의원은 “개인적인 문제라고 발언하는 데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협치부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해보려고 하니까 본 의원 질문 전에 제출을 바란다”고 재차 요구했다.

대한애국당 조원진은 이 지사 관련 녹취를 틀겠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인재근 위원장에게 “이 지사에 대한 가족관계 녹취가 2가지가 있다. 틀고 싶은데 의논 좀 해달라”고 요구했다.

조 의원은 “왜냐하면 이 문제는 경기도민들, 국민들의 믿음이 과연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지사의 자격이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1천340만 도민의 복지가 걸린 국감장”이라며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소병훈 의원도 “국감에서 피감기관장 개인의 문제로 자료 요청한 적 없다”고 조 의원 요구를 차단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의원이 어떤 질의를 하던 막으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는 이 지사 문제 뿐만 아니라 전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서울시청 국감장 시위를 놓고도 언쟁을 벌이다 오전 11시가 다 돼서야 질의를 시작했다.

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여당 의원들이 어제 국감에서 2시간 가까이 참석을 안 해서 파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어제 야당 원내대표가 와서 난동을 부렸기 때문”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