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종전선언 기대한 靑 로드맵에 차질

존 볼턴 미 백안관 국가안보보좌관
▲ 존 볼턴 미 백안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2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에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고위인사가 2차 북미회담이 내년으로 순연될 것이란 말을 공개적으로 함에 따라 연내 북미회담 개최와 종전선언을 기대한 청와대의 로드맵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곤혹스런 입장이 됐다.

러시아를 방문한 볼턴 보좌관은 이날 현지 라디오 방송인 <에코 모스크바>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여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전례 없는 조처를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도 내년 1월 1일 이후(probably after the first of the year)에 김 위원장을 다시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대통령은 김정은과 직접 협상을 추구하기로 마음 먹었다”면서 “대통령은 김정은이 싱가포르에서 ‘북한을 완전히 비핵화하겠다’고 한 약속을 북한이 지키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도 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통한 북한 핵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앞서 지난 19일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미 행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내년 1월1일(the first of the year)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보도한 바 있지만 볼턴 보좌관이 언론을 통해 실명으로 이 같은 방안을 밝히고 나선 것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전날 <로이터통신>의 2차 북미회담 시기 관련 보도에 “어디까지나 익명 관계자를 인용한 보도다.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 좀 더 지켜봐야 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고,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도 예정대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청와대의 기대에도 연내 2차 회담의 가능성은 옅어져가는 상황이다. 볼턴 보좌관이 지난 12일에도 “(2차 북미정상회담은) 두어달 안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 또한 지난 20일 네바다주에서 한 중간선거 지원유세에서 “북한 문제는 잘 될 것이다. 서두르지 마라”며 2차 회담의 시기를 늦추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처럼 미국이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를 내년으로 순연하겠다는 입장을 계속 내보내는 배경에는 북한을 더 압박하려는데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북한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미국의 상응조치를 전제로 영변 핵시설 폐기를 제안한 상황이지만 미국은 여기에 핵 무기·물질·시설 신고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이와 함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 ‘종전선언’과 대북 경제제재 문제도 일정 매듭지어야 한다는 면까지 고려해 개최시기를 내년으로 미루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