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박원순’, 경기도 ‘이재명’ 이어 충남도 ‘김경수 국감’
김경수 “드루킹 문제는 경남도정과 전혀 무관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2018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2018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남도청을 대상으로 한 23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당초 예상대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향한 보수 야당의 드루킹 공세로 물들었다. 이날 경남도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는 서울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의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마찬가지로 ‘김경수 국감’이 됐다.

이날 경남도청 국감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당선 이후 첫 국감이자, 드루킹 논란 이후 야당 의원들을 직접적으로 만난 첫 자리였다.

이전의 국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여권 대선주자에 대한 총 공세를 펼친 보수야당 의원들은 이날도 어김없이 불을 지피려는 듯 ‘드루킹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여당은 ‘적절치 않은 질문’이라며 방어에 나섰고 김 지사 역시 ‘도정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대선 당시 드루킹 지지세력인 ‘경인선’을 거론하며 “경인선 가자”라고 말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당시 김 지사는 문재인 대선후보 수행팀장을 엮임하고 있어서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다. 조 의원은 “(김정숙 여사에게 경인선) 소개를 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경남도정에 대한 질문이 아닌 것을 문제 삼았다.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국감에 필요한 질문만 하시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홍익표 의원 역시 “영상은 사전에 위원장 동의를 받아서 틀어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영부인 관련 영상을 올리는 것은 적절치 않고 국정감사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동조했다.

반면 이진복 한국당 의원은 “여당에서 너무 과민하게 반응한다”며 조 의원을 두둔했다. 야당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내용이라면서 계속해서 질문하려 했다. 

여야 간의 계속해서 언쟁이 계속되자, 인재근 행안위원장은 “서로 예의를 갖춰가면서 국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파행까지 이르진 않았지만,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됐다.

조 의원은 “국감에서 드루킹 문제를 안 다루고 뭘 다루냐”면서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를 김 여사한테 소개했느냐고 계속 질문했다. 

윤재옥 한국당 의원은 김 지사가 드루킹 재판으로 도정에 지장은 없는지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도정에 지장이 없도록,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변호인을 통해 재판부와 협의 중”이라며 “드루킹 문제는 경남 도정과 전혀 무관하다”고 말했다.

보수 야당의 공세가 계속되자 김 지사는 “일방적인 보도내용이 잘못됐다는 부분에 대해선 누차에 걸쳐 밝혔고 특히 경찰과 특검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해명했다”며 “그럼에도 이 자리에서 다시 똑같은 내용을 말씀해주신 데 대해선 도지사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오늘은 경남도정에 대한 국감을 받는 자리이지 개인 김경수가 국감을 받는 게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