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이사장, 각종 의혹 해명에 진땀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왼쪽)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12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왼쪽)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12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소진공의 예산 집행과 인사 조치 등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장석춘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흥빈 소진공 이사장에게 관사 이전 지시와 그에 따른 보복성 인사조치, 지역본부 이전 문제 등을 지적했다.

‘관사 (계약)기간이 1년 이상 남았는데, 지난해 2월 이전을 추진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장 의원의 질문에 김 이사장은 “현재 관사가 출근 소요 시간이 30분 이상이라 예산 안에서 그런 매물이 있는지 검토해보라고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관사 임차 예산이 7000만 원이 부족했으며, 대전충정지역본부 임대보증금을 활용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어떤 입장인지’를 묻는 질문에 김 이사장은 “한 직원이 구두로 그 활용법을 얘기한 적은 있다. 그 부분에 대해 비용을 줄여서라도 이전하고, 별도로 추진하라는 취지로 명시적으로 지시한 바는 있다”고 답했다.

관사 이전을 반대하는 직원에 보복성 인사 조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어느 누구도 진행 과정에서 반대한다고 하지 않았다”며 “정기 인사 차원에서 보복성 인사 조치 의혹을 받는 4명의 직원을 포함해 29명의 인사가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이사장 직속 팀장이 계약직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건에 대해서 김 이사장은 “사후에 알았다. 당시엔 알지 못했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장 의원은 “이사장 측근 간부가 사건 다음날 중재하고 무마하려고 했다”며 “사건 직후 인지하지 못한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이사장은 “보복성 인사 의혹과 성추행 관련 간부의 승진은 모두 다 감사를 통해 문제없다고 확인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소진공의 관사 이전 시도와 보복성 인사 의혹은 오후 질의 때도 계속됐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3월 성과관리실장이 팀장에게 관사 이전은 지역본부 이전 시 발생하는 차액을 활용하면 된다고 지시했다”며 “이런 내용을 개인의 판단으로 팀장에게 지시했다고 믿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이광노 소진공 대구경북지역본부장과 이병희 소진공 협력지원실 총괄을 증인으로 신청해 김 이사장의 해명에 의문을 제기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이광노 본부장은 “본부 이전이 관사 이전과 연계되어있다는 진술이 담긴 국무조정실 감사 진술서가 이사장에게 들어갔고 대책회의를 했다는 것도 사실이다”라며 “공단 내부 수명에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나 저와 관련된 결제라인에 있던 사람 모두 관사 이전을 반대했다”며 “관사 이전은 사실상 중단이 아닌 포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실제 추진 과정에서 관사 이전 반대 목소리를 직접 듣지 않았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당시 대전충청지역본부장이었던 이병희 총괄은 “관사 이전과 본부 이전이 무관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 총괄은 “본부장 부임 이후 대전지역본부 계약기간이 1년이 남았음에도 이전해야 하는 이유를 지역본부 기획팀장, 해당 업무 담당자, 지역에 있는 노조 지부장, 임대인인 대전통상진흥원장 등에게 교차 확인한 결과 이사장 관사 때문에 옮길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 총괄은 보복성 인사 조치라는 주장의 근거로 “그 당시 국무조정실에서 조사 받을 때 5명이 이사장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진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중 보직을 옮길 수 없는 팀장 1명 외에 나머지 4명은 원거리 발령이 났거나 전혀 다른 부서로 발령 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국무조정실에서 중기부에 준 자료가 공단에 유포돼서 돌려봤다는 것은 큰 죄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진술서를 직접 보지 않았다. 다만 말로 어떤 내용이 있다는 것만 들었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