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탄력근로제 전체 반대, 받아들이기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김명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김명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25일 만남에서 이 대표는 총파업에 우려를 표명하고, 민주노총은 정부의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 등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를 찾은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접견한 자리에서 다음 달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과 관련 “총파업 돌입 얘기를 들어서 걱정이 많다”며 “경제가 어려운데 노동 쪽에서 총파업까지 한다고 하니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민주노총의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가 결정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 결단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갈등을 빚는 여러 문제를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는데 가능한 한 민주노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결단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 위원장은 “노조를 할 권리, 사회를 크게 개혁해야 한다는 모토를 내걸고 11월에 일손을 멈춰서라도 기운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 총파업을 한다”면서 “민주노총의 대화 의지를 주춤거리게 하는 일이 자꾸 벌어져 우려스럽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민주노총에서 주장하는 공공부문 인력 충원과 안전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하지 못하게 해 유감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이어 “경제사회노동위의 참가 여부를 묻는 10월 대의원대회가 유예됐지만 토론을 거쳐 내년 1월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참여 여부를 확정 짓겠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 등의 공공부문 채용 비리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적폐의 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한국당이 공공부문 취업비리를 들고나오면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는데 가짜뉴스를 사전에 차단하고, 정부도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더욱 과감하고 후퇴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동에서 민주노총의 탄력근로제 확대 반발에 대해 “업종별로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도 있어 탄력근로제 전체를 반대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