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감사 통해 정확한 진상 확인 선행돼야”

신원철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서울특별시의회
▲ 신원철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서울특별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가 2일부터 오는 15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신원철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에 대해 “위법이 있다면 반드시 책임을 지고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일 서울특별시의회는 오는 12월 20일까지 50일간의 일정으로 정례회를 개최하고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2019년도 예산안을 비롯한 각종 주요 안건을 처리하기로 했다.

신원철 의장은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오늘날 서울시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 앞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시민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 주기 위해 서울시의회에 주어진 감시와 견제라는 책무를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일자리 문제 ▲집값 문제 ▲중간지원조직의 비합리적인 예산 운영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또한 내년도 서울시 예산안 심의와 관련해선 ▲경제·일자리 문제 ▲저출산·고령화 문제 ▲남북 교류협력 사업 ▲시민안전 관련 예산 등을 챙기기로 했다.

신 의장은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해, 일자리 정책에 있어서 초단기·공공부문 일자리 증가 등 양적 성과에 치중하기보다 양질의 일자리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최근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고용 특혜 의혹 논란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꼼꼼하게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서울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해서는 “주택정책에 있어서도 자치분권적 시각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중앙정부 주도의 주택정책이 아닌 지역 상황과 특성에 맞는 해법을 통해 시장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문제와 관련해선 “이번 의혹의 핵심은 단순히 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이 정규직화 되었는지가 아니라, 친인척으로 밝혀진 몇몇 직원들의 채용과정에서 특혜와 위법이 있었는지 여부”라고 강조했다.

다만 신 의장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정확한 진상 확인이 선행돼야 함을 언급했다. 이어 신 의장은 “다시는 이러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울시 스스로 내부를 잘 관리·감독해야 할 것이다. 서울시의회 역시 이번 행정감사를 통해 철저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