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콘퍼런스 콜에 대해선 “제재조치 예고로 해석돼선 안 돼”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사진=연합뉴스]
▲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사진=연합뉴스]

미국 재무부가 지난 9월 평양 정상회담 때 총수가 방북한 국내 대기업 6곳에 요청한 콘퍼런스 콜(전화 회의) 모두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1일 주한미대사관으로부터 콘퍼런스 콜을 요청받은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삼성, SK, LG, 포스코, 현대 등 6개 그룹에 미 재무부가 이메일을 통해 콘퍼런스 콜 취소를 알려왔다. 이들 6개 기업들은 지난주 미 대사관으로부터 “재무부 의뢰에 따라 곧 대북 사업 계획에 관한 콘퍼런스 콜을 준비하라”는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및 재계 관계자들은 1일 “오늘 예정됐던 현대차 그룹의 콘퍼런스 콜이 취소된 것으로 전해 들었다”며 “정확한 취소 이유는 미국 측에서 설명해주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 현대그룹 관계자도 “이번 주 중 예정됐던 콘퍼런스 콜을 미 측에서 취소한다는 연락이 왔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SK그룹, LG그룹 등 다른 기업도 모두 이날 취소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미국 재무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북한 송금과 연관된 한국 시중은행에 대한 미측의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이 추진 중이라는 사설 정보지(찌라시)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논평요청에 “일상적인 상호접촉이 제재 조치를 예고한 것으로 잘못 해석돼서는 안 된다”고 부인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지난 9월 국책·시중은행 7곳에 콘퍼런스 콜과 함께 대북제재 준수를 직접 요청한 바 있다.
  
미 재무부는 농협은행의 ‘금강산 지점(영업 중단)’의 영업재개 추진 여부, KB금융경영연구소 산하 ‘북한 연구센터’의 설립 목적, 산업은행의 ‘한반도 신경제센터’와 ‘남북경협연구단’, 기업은행의 ‘북한경제연구센터’, 신한은행 내 통일연구모임인 ‘북한을 연구하는 COP(Community of Practice)’ 등을 표적으로 삼았고 한 은행에 대해선 사내 동아리까지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