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문제, 당정협의 후 여야간 추가 논의키로

여야가 8일 탄력근로제 확대를 위한 법개정을 연내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회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시한을 주고 노사 간 합의를 도출하도록 요청을 해서 가능하다면 우리가 그 합의를 토대로 처리하고 만약 노사 합의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들면 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논의를 11월 20일까지 지켜보고, 이후 3당 교섭단체 대표가 탄력근로제 (확대) 연내 법안 처리를 위해 구체적 실천에 들어가기로 했다"며 "오늘 오후부터 정책위의장과 수석원내부대표가 여야정 상설협의체 연내 실천내용에 대해 실무협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야 3당은 또 박근혜 정부 시절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 의혹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7월 기무사 계엄문건 작성에 대한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 이후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모두발언을 통해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소관 상임위인 국방위가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치공세를 부추기고 대대적인 선전·선동에 앞장 선 청와대는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국방부 하극상만 부추기고 애꿎은 군만 벌집 쑤시듯 들쑤셔놓았다. 군인권센터라는 시민단체와 민주당 청와대의 삼각 커넥션이 만들어낸 허위 내란음모 논란이야 말로 국기문란"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밖에 여야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위해선 민주당과 정부가 별도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 구체적 예산과 대책을 세우고 여야 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 사항 이행을 위해 교섭단체 간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간 상설협의체를 만들어 매일 협상한다.

홍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중 가능한 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며 "필요할 때마다 만나서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논의를 긴밀하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