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SBS 대표 시사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가 사회 전반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찾아 집중 취재 재조명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방송된 '진주 60대 여인 살인사건'이 재조명 되고 있다.

지난 10월 13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얼마 전 발생한 진주 60대 여성 살인사건과 관련해 엇갈린 두 명의 진술을 파헤쳤다.

진주에서 혼자 살던 60대 백 씨가 자신의 집에서 둔기에 맞아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다. 검거된 피의자 이석구(가명)는 금품을 갈취하려고 집에 들어갔다가 몸싸움이 생겨 백 씨를 죽이게 됐다고 자백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석구가 백 씨의 아들 박재호(가명)와 친구 사이였다는 점이다. 이석구는 자신의 SNS 계정에 박재호의 모친상 글을 직접 올리고, 자신이 죽인 백 씨의 장례식장에도 조문을 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석구는 뒤늦게 박재호가 자신의 어머니를 살해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했다. 피해자 백 씨의 집 비밀번호를 알려준 것이 박재호였다는 것이다. 이에 박재호는 “누명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복역 중인 이석구는 제작진에게 만남을 청했다. 그는 “범행 전에는 둘도 없는 친구라 여겼다”며 “치킨집을 차릴 때 여러 도움을 줘 신뢰감이 쌓였다”고 전했다. 둘을 소개한 류재철 씨는 “두 사람이 빠른 시간에 친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석구와 박재호는 알게 된 지 8개월 동안 전화통화를 800건 넘게 하기도 했다.

이석구는 박재호가 자신의 어머니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어머니를 죽이고 싶다고까지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박재호가 ‘복어독’ ‘화재’ 등 살인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고민했다고도 전했다. 이에 이석구는 박재호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있다면 해주겠다고 다독거려줬다”고 진술했다.

더불어 이석구는 “박재호가 자신의 어머니를 죽이면 보험금과 원룸 한 동을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진술했다. 그렇게 이석구는 자신의 범행방법과 증거 인멸 방법 또한 철저히 박재호가 지시한대로 했다고 말했다. 박재호가 자신에게 1천2백만 원을 주었던 것이 살인의 대가였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하지만, 박재호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어렵게 인터뷰에 응하며 “이석구와 안 지 8개월밖에 안됐는데 얼마나 친했겠느냐”며 이석구의 진술이 일관되지 않은 점을 지적해 “거짓말”이라고 전했다.

이석구가 말한 백 씨 집의 비밀번호를 알려줬다는 것에서도 박재호는 “제 습관이다”며 카드 뒷면에 적어둔 비밀번호를 보여주었다. 평소 통장이나 카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서명란에 적어두었던 것이다. 박재호의 지인들 역시 그런 습관을 알고 있었고, 박재호의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이 꽤 될 것이라고 증언했다.

1심의 결과 이석구에게 18년 형량을, 아들인 박재호에게는 무죄를 선고했다. 현재 박재호가 살인을 모의했다는 것의 증거가 피의자의 진술뿐이었기 때문이다. 법률 전문가들은 “피의자의 진술에 맞는 증거가 더 필요할 것이다”며 “이렇게 증거가 없을 때는 처음으로 돌아가 범인의 범행 동기를 분석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때, 박재호의 지인이 박재호가 “어머니 치매로 힘들다“며 “복어독을 구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제보했다. 이에 대해 제작진이 박재호에게 묻자 당황해하며 “아니다”고 말했다. 이것은 이석구가 진술한 ‘복어독’과 일치하는 지점이었다.

또한 박재호가 죽은 백 씨의 집을 자신의 명의로 돌려놓았고, 백 씨의 사망보험을 백 씨를 정신병원에 넣은 시기에 허위 사인으로 가입했던 점이 밝혀졌다. 현재 이석구의 항소로 박재호의 살인 공모 혐의는 계속해서 수사 중에 있다.    

[1144회] 라두 폰, 사라진 마을의 진실 - 천재(天災)인가 인재(人災)인가?

# 마을과 함께 잠겨버린 진실

지난 7월 24일 라오스 남부에서 발생한 댐 붕괴 사건. 많은 사람들은 한국의 대형 건설사가 건설 중에 비가 많이 내려 붕괴되고 먼발치 나라에 이재민이 많이 발생한 사고로 기억한다.

또 19개의 하류 마을이 피해를 입은 사실과 한국 건설사가 사고 책임이 있느냐 여부 정도도 국내 언론을 통해 접했을 것이다. 과연 상암 월드컵 경기장 약 120배의 어마어마한 수량으로 수십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수천 명의 삶의 터전을 무너뜨린 이 비극의 실체와 진실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왜 이 진실을 알아야 할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그 날의 진실과, 댐 붕괴 사고의 전말을 국내외 전문가와 과학적 자료, 그리고 건설업계 관계자들을 통해 추적하고 검증해 본다. 또한 댐 건설 사업의 첫 단추부터 문제가 없었는지 의혹을 제기한다.

라오스 국영 매체는 사고 발생 3일 뒤, 27명의 사망자와 131명의 실종자 공식 발표를 했다. 하지만 외신들은 피해 규모가 더 클 것으로 추산한다. 제작진은 라오스 현지 취재를 통해 참혹한 피해 상황과 무고하게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사고의 원인이 당초 폭우로 인한 천재지변임을 주장했던 건설사. 정말 붕괴될 만큼의 비가 그 무렵 내린 걸까? 혹시 설계와 시공에 문제는 없었던 걸까? 댐 건설에 들어간 자금은 대한민국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었고, 6~70년대 우리가 해외 원조를 받은 것처럼, 라오스의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가 지원한 일종의 국민 세금이었다. 그렇다면 더더욱 사건의 진실은 명백히 드러나야 할 사안이라는 것. 
이번 주 토요일(10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라오스 댐 붕괴 사고 석 달 후, 사고를 둘러싼 의혹들과 수면 아래 잠겨있는 진실을 파헤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