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기본원칙 무시한 文 정부, 경제성장·협치 기대 어려워"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수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어 조명래 신임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국민을 우롱하고 국회를 무시한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조 장관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간 이견으로 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문 대통령은 8일까지 보고서를 송부해달라 요청했지만 이 또한 이뤄지지 않아 문 대통령은 10일 조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인사의 기본원칙조차 무시한 문재인 정부에게 경제성장과 협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조명래 후보자의 환경부장관 임명을 강행하여, 국민에게 약속한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을 또 스스로 어겼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지난 환경부 장관 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부동산 투기, 논문표절 등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 에 위배되는 의혹들이 드러났다"며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은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이라는 국민과 지킬 수 없는 약속으로 국민을 우롱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진정 국익을 우선시 한다면 진영의 논리를 넘어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은 국회무시의 화룡점정"이라며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후보자를 또다시 임명 강행한 것으로 청와대가 국회와 협치할 의사가 있는지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첫 번째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지도 않았는데 협치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에 대해 큰 유감이다.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오만한 행동은 국회의 협치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