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대표노조 두고 노조 간 자율적 논의중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포스코가 최근 들어선 한국노총·민주노총 소속 복수노조와 이번 주 첫 면담을 가진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취임 이후 ‘With POSCO’를 강조하고 ‘100대 개혁과제’를 발표하는 등 상생과 혁신 행보를 보여 왔기에 이번 대화에 관심이 쏠린다.

실제 최 회장은 지난 5일 ‘위드 포스코(With POSCO) 경영개혁 실천대회’에서 “회사의 자랑인 노사화합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새로운 노사환경에 발맞춰 대화와 타협으로 모범적인 노사문화의 전형을 만들겠다”고 말한 바 있다.

11일 포스코 노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사측은 오는 12일 한노총 노조, 13일 민노총 노조와 차례로 면담한다. 두 노조 모두 노조활동과 기본권 보장 문제 등을 사측에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노총 노조는 경영진의 노조활동 방해를 주장하며 지난달 최 회장을 비롯한 현직 임원 27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한노총 노조도 신임 행정부가 ‘조합원을 위한 강력한 노동조합. 민주세력 결집, 어용 이미지 탈피’라는 슬로건으로 당선된 만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임금 인상·임금피크제 폐지 문제 등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사측에서는 최 회장이 아닌 포항제철소 부소장이 면담 대표로 나서는 만큼 노조에서도 위원장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노사 간 논의 범위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번 면담은 포스코 창사 이래 첫 복수노조가 들어선 상황에서 대화 물꼬가 트였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현재 두 노조는 교섭대표노조를 두고 자율적으로 논의하는 중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오는 15일까지 노조 간 교섭으로 결론이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자율교섭이 불발되면 이후 노조의 이의신청을 접수한 지방노동위원회가 조합원 명부 확인 등을 통해 실제 조합원 수를 확인하고 교섭대표노조를 정한다.

각 절차의 소요기간을 고려하면 지노위 결정은 다음달 중순경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어느 한쪽이 지노위 결정에 재심을 신청한다면 논의가 장기화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