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다양한 정보전달·높은 젊은층 수요에 본격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지하에 마련된 '씀' 방송국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지하에 마련된 '씀' 방송국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검색포털과 페이스북 등 SNS에 이은 유튜브 정치시대가 열렸다. 유튜브는 주로 야권의 주무대로 여겨졌지만, 최근 여당이 공식 채널을 개설하면서 이른바 '유튜브 정치'가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젊은층은 물론 60대 이상의 고령층까지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는 등 수용층이 대폭 늘어나면서 생겼다. 유튜브는 다양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고령층 및 농촌지역에 효과적 정보전달을 노리는 보수 성향 인사들이 주로 사용해왔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012년 2월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개설, 당 회의와 기자회견, 상임위 회의 등 국회 현장을 소개하며 당 활동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외 토크쇼 등을 통해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간다. '오른소리'의 공식 구독자는 현재 2만 9천여명에 달한다.

바른미래당도 공식 당 채널을 통해 활발한 당 홍보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이번 국정감사 시즌에는 '국감이슈 통통통', '바로잡는 국감' 등 시사토크를 선보이며 활발한 유튜브 정치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더불어민주당도 가세했다. 민주당은 3일 유튜브 채널 '씀(SSM)'을 공식 개설했다. 2인 1조 정치수다쇼 ‘2+1’, 의원생활 관찰일지 ‘브이로그’, ‘의원 브리핑’등 대중 친화적인 영상 콘텐츠로 채워질 예정이다.

권칠승 민주당 홍보소통위원장은 “소셜네트워크와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는 이제 보편화된 시대적 흐름이다”라며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국민들과 보다 쉽고 재밌게 정치이슈를 공유하고 소통을 통해 공감의 폭을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홍카콜라', '이언주TV' 등 의원 개인채널도 활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유튜브 채널 김성태TV의 '김성태의 한놈만 팬다' 한 장면. <사진=유튜브 캡처><br></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유튜브 채널 김성태TV의 '김성태의 한놈만 팬다' 한 장면. <사진=유튜브 캡처>
 

당이 아닌 국회의원 개개인의 유튜브 채널 개설에도 불이 붙고 있다. 주로 자신의 정책 홍보 활동이나 이미지 탈피를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달 12일 유튜브 채널 '김성태TV'를 개설하고 '김성태의 한 놈만 팬다' 코너를 통해 문재인 정권에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성태의 한놈만 팬다 1화는 13일 기준 조회수 5만 8천회를 넘어섰다.

페이스북 정치에 열을 올리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도 유튜브 정치에 손을 뻗쳤다. 홍 전 대표는 지난달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TV 홍카콜라는 기울어진 언론 운동장에 기대지 않고 국민들에게 직접 호소 하는 방식으로 추진 할 것이다. 제대로 된 네이션 리빌딩 국민 운동을 하겠다"며 유튜브 채널 'TV 홍카콜라' 시작을 예고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자신의 채널을 통해 날카로운 이미지가 아닌 친숙한 이미지 어필에 나섰다. 이 대표 채널에 업도르된 '띠 동갑내기 과외하기' 영상에는 막내 비서인 박예슬 비서에게 SNS 교육을 받는 모습이 담겨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언주TV'로 연일 화제를 낳고 있다. 이 의원은 4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발언을 비판하는 '목구멍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이 의원은 냉면을 먹으며 리 위원장을 향해 "잘 넘어간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