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자동차 업계가 정부에 내수 활성화 대책과 부품업체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완성차 업계는 국내 생산량을 400만대 이상으로 유지하고 2025년까지 250만대 수준으로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국내 완성차 5개사와 1·2차 주요 부품업체 사장단, 연구기관 및 협력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인사말에서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한다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업계 의견을 종합해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위기 극복 방안으로 ▲세제지원 확대 및 취약계층 지원 강화를 통한 내수 활성화 ▲금융부담 완화 및 금융지원 확대를 통한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지원을 우선적으로 정부에 건의했다. 이어 부품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 및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의 설비투자·운영자금 확대 ▲완성차사 구매의향서를 신규대출 시 활용 조치 등을 제안했다.

완성차 업계는 국내 생산량을 400만대 이상 유지하고 2025년까지 250만대 수준으로 회복하기 위해 신규 투자 확대와 신차개발 가속화, 부품 협력업체들과의 상생, 협력적 노사관계 발전 등을 약속했다.

완성차 업계는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개발·육성하고 글로벌 신차종을 투입하는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통해, 관련 협력사와 함께 앞으로 2년간 2200억 원을 투자하고 1000여명을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22년 국내에 연간 3만대의 차량을 보급하겠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