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일자리 성공 추진을 위한 투자유치추진단은 13일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 관련 합의문을 작성했다.<사진=광주시 제공>
▲ 광주형일자리 성공 추진을 위한 투자유치추진단은 13일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 관련 합의문을 작성했다.<사진=광주시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와 합의를 끌어냈다. 노동계는 광주시에 협상을 위임하기로 했다.

지난 13일 광주시는 ‘투자유치추진단’ 3차 회의를 열고 현대차와의 협상 내용을 공유하고 투자협약서(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현대차와 이견이 있는 부분에 노동계의 양해를 구하고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에 대해 합의했다. 지난달 3차례 시와 노동계의 원탁회의에서 마련된 합의안을 구체화해 합의문에 담았다.

적정 임금은 별도의 연구용역, 지역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정규 고용 관계를 원칙으로 설계하기로 했다. 적정 노동시간은 사업장의 기본 근무형태를 1일 8시간, 주 40시간으로 하고,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합작 신설법인 설립 과정에서는 추진단의 실무 역할을 강화하고 내년 2월 상설 노정협의체 설치, 자동차산업정책연구원 설립 추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추진단으로부터 협상 전권을 이어받은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14, 15일 현대차와 최종 협상에 나선다.

하지만 현대차는 5년 단체협상 유예, 적정 임금 등 기존 합의를 고수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또 민주노총과 그 산하 현대차 노조의 강한 반대, 현대차의 3분기 실적 부진 등 변수가 산적해 있다.

광주시는 오는 15일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기 전까지 현대차와의 협상 타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