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외통위원장, 경북과총 대표단과 30일 간담회 개최
강 위원장, '정부 정책 급변에 국가경제와 지역 모두 위기'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30일 대구경북 과학계 인사들을 예방한 자리에서 정부의 원전 백지화 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 및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등 구체적 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사진= 박예원기자>
▲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30일 대구경북 과학계 인사들을 예방한 자리에서 정부의 원전 백지화 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 및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등 구체적 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사진= 박예원기자>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영양, 영덕, 봉화, 울진)이 대구경북 학계 인사들과 만나 정부의 원전 정책 백지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상실과 지역경제의 위기감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협의했다.

강 위원장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김광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북지역연합회장(영남대 명예교수) 등 지역 과학계 대표들의 예방을 받고 정부 원전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지역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면담은 이날 국회에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과학기술정책연구회가 주최한 '2018 국가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의 일환으로 지역 연합회별 공식 일정으로 이뤄졌다. 

김 회장 등 대표단은 강 위원장에게 정부의 원전 백지화 등 과학기술정책의 무분별한 변화로 국가는 물론 가장 많은 원전이 가동 중인 경북이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주도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전 세계에서 최상급의 원전 기술을 보유한 한국이 경쟁력의 원천을 상실할 위기에 놓인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지금은 대통령이 말 한마디로 역대 정부가 추진한원전 기반 에너지정책을 뒤집으려 하고 있지만 다음 정부에서 어떤 평가와 책임을 져야 할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또 "정부는 최근 대통령의 체코 방문 과정에서 옛 체코슬로바키아 국명 사용 등 많은 혼선을 노출하고 있다"면서 "내년의 체코 원전 본격 수주전을 앞두고 시기 선정도 허점 투성이"라고 덧붙였다. 

강석호 위원장은 "이러한 국가적 손실 외에도 사업이 이미 확정된 원전까지 백지화될 위기인 울진군민들은 그동안 희생만 강요한 정부에 노골적인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앞으로 대구경북의 과학인들과 현안들에 대해 자주 협의하고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