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형 사업 통해 사회통합형 일자리 뿌리내리도록 할 것”

지난 5일 오전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잠정 합의안의 추인 여부를 심의할 노사민정협의회 하반기 본회의 준비가 한창이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5일 오전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 잠정 합의안의 추인 여부를 심의할 노사민정협의회 하반기 본회의 준비가 한창이다.  (사진=연합뉴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타결이 좌초된 가운데 6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노사 상생협의회 결정 사항의 효력이 언제까지 유효한가를 놓고 노사 간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조인식은 무산됐다”고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합의와 지역 공동체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라며 “주거, 교육, 보건 의료 등의 생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해 노동자의 가처분 소득을 높여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현대자동차 노조 측이 주장하고 있는 ‘저임금 질 나쁜 일자리’에 반박하며 “오히려 광주시민과 국민까지 나서서 상부상조하는 사회 일자리”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형 일자리는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품은 혁신 일자리 모델”이라며 “4차 산업 혁명 시기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이 맞닥뜨리고 있는 위기,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한 생산성 감소의 위기 등은 기업과 노동자에게만 그 해법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적 투자와 산업 혁신, 노사 간의 상생 협력, 지역 공동체의 복지 향상 노력 등 총체적인 대응으로 돌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노사 간 반발씩 양보해서 마지막 타결에 이르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마침내 결실을 보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또한 지역사회의 주체적인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공모형 사업 등을 통해 군산, 창원, 거제 등 산업고용의 위기를 겪고 있는 여타의 지역에도 사회통합형 일자리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타결’로 가닥이 잡혔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지난 5일 현대차와 잠정합의한 내용을 광주시가 수정해 역제안하는 과정에서 현대차가 이를 거부하면서 좌초됐다. 광주시의 제안에 현대차 측이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