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복구에 최선 다해달라”
“근본 원인 진단, 반드시 책임 물어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오전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 사고 현장을 찾아 오영식 코레일 사장으로부터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오전 강원 강릉시 운산동의 강릉선 KTX 열차 사고 현장을 찾아 오영식 코레일 사장으로부터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강릉시 운산동 일대 KTX 강릉선 열차 탈선 사고 현장을 방문해 “이런 사고가 또다시 발생한 것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께 정말 진심으로 사죄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강릉선 KTX 사고 현장에서 오영식 코레일 사장으로부터 관련 내용 보고를 받은 후 이같이 사과 입장을 밝히며 완전한 복구 작업 및 사고의 원인 진단, 책임 조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철도에서 최근 들어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이 문제와 관련해서 국회에서도 2번이나 철도공사 사장이 국민들께 사과를 한 바 있다”며 “3일 전에는 총리께서 코레일 본사까지 내려가셔서 강하게 질책하시고 사고의 재발을 막아달라고 강력하게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이런 사고가 일어난 데 대해서는 저희로서도 더 이상 이런 상황들을 좌시하기가 어려운 상태”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미 저희 국토부에서는 코레일의 이와 같은 정비 불량이라든가 사고 발생과 사고 대처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이런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서는 더 이상 무슨 변명의 말이 필요 없다고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해서 우리 국민들이 코레일 또 철도공단에 대한 신뢰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을 만큼 무너졌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아까 코레일 측에서 보고했듯이 선로 전환기에 회선이 잘못 연결됐다, 이렇게 추정을 한다라고 했는데 언제부터 이런 일이 이루어졌는지 또 잘못된 일이 있었다면 지금까지 왜 시정되지 않았었는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문제에 대해서 한국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 근본적인 진단을 내려주시기를 바라고 그 결과에 따른 당연한 응분의 책임들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철도마저 이러한 실수로 인해서 이렇게 대형사고가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운행 시스템이 얼마나 정밀하지 못한지에 대한 방증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는 것이 우선 국민들 앞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여기에 계신 철도공사 또 철도공단 사장님들을 중심으로 해서 완전한 복구가 이뤄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고 그 과정에 우리 시민들이 철도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연계 수송이라든가 고객 서비스면에 있어서 차질이 없도록 만전의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 “다시 한 번 철도교통 정책을 맡고 있는 담당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번 일을 기회로 삼아서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그렇게 하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어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고 이런 실력으로 지금 우리가 다른 나라에 철도 수주를 하겠다, 또는 남북 철도를 연결하겠다 이런 큰 꿈들을 가지고 또 한편에서 진행해나가고 있다”며 “그런데 이러한 실수들이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우리가 새로운 사업을 수주한다고 말하기조차 굉장히 민망스럽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완벽한 수습을 통해서 다시는 대한민국 철도의 수준이 이렇게 낙후되어 있다, 이렇게 신뢰할 수 없다 이런 실망을 주지 않도록 만전의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라고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게 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생각한다. 반드시 잘 복구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