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목요일인 12월 13일 오전 4시 20분 현재, 서울과 경기도, 충남서해안, 전라서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도와 충남서해안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고, 중부서해안에는 눈이 조금 쌓인 곳이 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강원동해안 제외)와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에는 오후까지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3일 오후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와 산지, 충북북부: 2~5cm
- 그 밖의 중부지방,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제주도산지(14일 새벽까지), 서해5도, 북한: 1~3cm
- 울릉도.독도(14일까지): 5~10cm

* 예상 강수량(13일 오후까지)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제주도산지(14일 새벽까지), 서해5도, 북한: 5mm 미만
- 울릉도.독도(14일까지): 5~10mm

기상청은 경기남부와 충북북부, 강원영서남부에는 눈이 강하게 내리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번 눈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출근시간대에 집중되면서 교통 혼잡이 예상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눈 구름대가 빠르게 남동진하면서 서울.경기도는 오전에, 그 밖의 지역은 오후에 눈이 그치겠으나, 눈이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떨어져 낮 동안에도 쌓인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와 보행자 안전사고,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 중부내륙에서 밤에 대기 정체로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일시적으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

내일(14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모레(15일)는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정도 낮아 춥겠고, 오늘 기압골 통과 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14일)까지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4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면서, 서해상과 동해앞바다에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1) 강풍 예비특보
o 12월 13일 오후 : 흑산도.홍도
o 12월 13일 밤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13일 낮 : 서해중부먼바다
o 12월 13일 오후 :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전해상
o 12월 13일 밤 :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12월 13일 아침 : 경기도(안산, 화성)
o 12월 13일 낮 : 강원도(평창평지, 횡성)
o 12월 14일 새벽 : 울릉도.독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