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영역은 與에 협조, 헌법 가치 반하는 문제 확실히 반대…선별적 반대 필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이 지난 13일 '폴리뉴스' 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이 지난 13일 '폴리뉴스' 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자유한국당, 3선, 인천 미추홀구갑)은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의 중요한 과제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력한 투쟁과 당내 계파간 통합 및 보수대통합을 꼽았다.

홍일표 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산자위원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 형식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나 원내대표의 과제는 결국 대외적으로는 여전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하고, 대내적으로 통합을 해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일단 한국당 내에서 친박과 비박의 통합을 이뤄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수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친박계의 지원을 받은 나 원내대표가 당선되면서 바른미래당 내 한국당 출신 의원들의 복당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나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며 “만약에 나 원내대표가 친박의 표로 당선됐기 때문에 친박성을 계속 유지하는 당에 오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설득하든지 아니면 이쪽을 설득해서 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서 우리가 힘을 합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이와 함께 한국당이 그동안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것과 관련 “(여당과)협치가 필요한 영역, 민생과 관련된 영역들은 협조해주고, 정말 중요하게 헌법 가치에 반하는 문제들은 확실하게 반대를 하는 선별적인 반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홍일표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친박‧잔류파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나경원 의원이 비박‧복당파 김학용 의원을 누르고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나 의원과 김 의원과의 표 차이가 두 배 가까이 났다. 원내대표 경선 결과를 어찌 봤나.
지난번 원내대표 선거를 할 때만 해도 계파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고 그래서 우리가 ‘도로 친박당’으로 가서는 안된다라는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가 김성태 의원을 원내대표로 만들어줬다고 생각된다. 지난 지방선거 직후에 의원총회를 하면서 굉장한 충돌이 있었다. 그때 여러 가지로 당 지도부가 관리를 잘못한 탓이 크다. 당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서 비대위에 전권을 줘서, 칼을 줘서 ‘내 목부터 치게 하겠다’ 이런 식으로 나오니까 친박계에서 우리를 겨냥한 것 아니냐고 크게 반발하면서 한번 크게 싸우는 모양새가 됐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들어선 이후에 싸움은 잦아들고 지금까지 왔다. 이 때문에 우리가 또 계파로 싸우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되겠다는 생각들을 많이 갖게 됐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어느 계파도 그렇게 사생결단식은 없었다. 비교적 느슨하게 의원들이 알아서 하되, 가급적이면 이랬으면 좋겠다, 이런 정도의 분위기였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경우에는 전통적 친박도 아니고, 원래는 비박이었지만 비박계 지지를 그동안 못 받아서 원내대표가 안된 상황이었다. 나 원내대표가 중도적인 입장에서 자기가 통합을 위해서 일을 해보겠다고 하니까 거기에 귀를 많이 기울인 게 아닌가 보여진다. 나 원내대표가 여성 원내대표이고 굉장히 스마트하다. 이미지도 좋다. 한국당이 투박하게 투쟁만한다는 인상에서 변화된 인상을 주는 효과도 있으리라고 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사진 홍일표 위원장 페이스북>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사진 홍일표 위원장 페이스북>

-보수진영에서 보수대통합은 누구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소속 한국당 출신 의원들이 복당할 것이라는 얘기는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친박의 지원을 받은 나 의원의 원내대표 당선으로 이들의 복당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있는데.
그분들이 오기는 올 것이다. 언제 오느냐가 문제다. 보수로서 뜻을 같이하는 분들과 같이 한 조직이 되는 게 훨씬 좋다. 투쟁력도 강화된다.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기 위해 한데 모이자는 것은 좋은 생각이고 또 그렇게 돼야 한다. 야당이 분열돼서는 힘을 못 쓴다고 생각이 돼서 보수대통합이라는 기치는 꼭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이를 위해서는 나경원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만약에 나 원내대표가 친박의 표로 당선됐기 때문에 친박성을 계속 유지하는 당에 오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설득하든지 아니면 이쪽을 설득해서 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서 우리가 힘을 합치도록 해야 한다. 나 원내대표의 과제는 결국 대외적으로는 여전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하고, 대내적으로 통합을 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한국당 내에서 친박과 비박의 통합을 이뤄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수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그런 것들은 어느 것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민 요구와 정서에 동떨어진 투쟁을 해서는 국민의 지지를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 전임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안했다는 얘기일까.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안했다기 보다는 새롭게 되면서 뭔가 차별화된 콘텐츠를 얘기하려다보니 한 이야기로 보여진다. 다만 우리가 과거에 너무 이런 것까지 반대해야 되느냐 그런 부분들이 있기는 있었다. 그래서 협치가 필요한 영역, 민생과 관련된 영역들은 협조해주고, 정말 중요하게 헌법 가치에 반한다거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반대를 하는 선별적인 반대가 필요하다. 과거 한때 어떤 장면을 보면 모든 것을 다 반대만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인식을 줘서 국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