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목적지가 비슷한 운전자와 탑승객을 연결해주는 앱인 '카카오 카풀'을 반대하는 전국 택시업계가 총파업에 들어가 출퇴근길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단체들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20일 오전 4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총파업을 한다.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서울시에 따르면 택시업계는 20일 오전 4시부터 운행을 중단했다. 시는 실제 택시 가동률 저하 수준을 살펴 시민 불편이 예상될 시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할 계획이다. 

비상수송대책은 지하철 1~8호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의 집중배차시간을 출·퇴근시간대에 각각 30분씩 늘려 수송력을 증대시킨다.

경기지역 택시기사들도 하루 동안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경기지역에는 법인 1만514대, 개인 2만6천804대 등 모두 3만7천318대 택시가 운행 중이며 전체 택시기사는 4만2천여 명이다.

도는 이 중 42%인 1만7천800여 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군과 협조해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경기도는 우선 '택시부제'를 해제해 이날 쉴 예정이던 4천646대 택시가 운행토록 할 방침이다.

또 대체 운송수단인 버스를 새벽과 야간에 연장 운행하도록 했다.

경기도는 버스정류장 전광판 등을 활용해 택시 외 다른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도록 알릴 방침이다.

부산지역 택시기사들도 하루 동안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부산시택시운송사업조합,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부산본부,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부산본부,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부산조합 소속 택시들은 20일 파업 돌입 시간인 오전 4시를 기해 일제히 운행을 멈췄다.

부산지역 택시는 개인 1만4천여대, 법인 1만1천여대 등 총 2만5천여 대로 이번 파업에 90%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택시업계는 내다봤다.

택시노조뿐만 아니라 택시업체도 기사들에게 운행 거부나 여의도 상경 집회 참여를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서울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리는 집회에는 부산지역 개인·법인 택시 각각 500대와 운전기사 3천명씩 총 택시 1천대와 운전기사 6천명이 참여한다.

택시 파업은 21일 오전 4시까지 24시간 진행된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증편운행 등 택시업계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택시 운행 중단에 따른 취약시간대를 20일 오전 4시부터 오전 5시 30분까지, 21일 0시 30분부터 오전 4시까지로 보고 단계별 수송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출퇴근시간대인 이날 오전 7∼9시까지, 오후 5∼8시까지 도시철도를 20회 증편 운행한다.

시내버스 모든 노선의 막차 시간도 1시간 연장하기로 했다.

승용차 요일제 운행제한을 해제하고 자가용 함께 타기를 권장해 파업에 따른 교통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장애인용 콜택시로 운행 중인 자비콜도 파업에 동참하기로 함에 따라 장애인들은 시에서 지원하는 장애인 교통수단 '두리발'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택시 총파업과 함께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예정된 '카카오 카풀 반대 집회'에는 10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0일 50대 법인택시 기사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항의하며 택시 안에서 분신해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10일 오후 2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경비대 앞 국회대로에서 택시기사 최 모(57) 씨가 자신의 택시 안에서 몸에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질러 분신을 시도했다.

중상을 입은 최씨는 주변에 있던 경찰관과 소방관 등의 구조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심폐소생술을 받았으나 오후 2시49분 결국 숨졌다.

그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해 분신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는 불법 카풀을 근절해야 한다는 취지의 유서를 남긴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불법 카풀 영업의 금지·중단·철회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모든 책임은 정부, 여당, 카풀 앱 플랫폼 업체들에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