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연합뉴스>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27일 한국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선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근본적인 체질개선 노력에 힘써야 한다”며 “규제개혁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한국 경제에 대해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1990년대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고, 재도약을 위한 기반을 닦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자동차와 철강 등 주력산업들의 여건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과 설비투자 위축 또는 투자기회의 고갈 등 구조적 장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그러면서 “최소한 외국에 있는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기업도 할 수 있게 길을 터줘야 하고, 규제가 외국기업들과 경쟁하는 우리 기업에 부담이 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회장은 또한 새로운 산업 육성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세계 경제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 젊은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데 우리의 주력 산업은 대부분 마흔 살을 넘은 것”이라며 “누구나 원하는 분야에서 쉽게 도전하고 창업할 수 있는 환경, 실패해도 재도전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기업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기업들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