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경총 회장
▲ 손경식 경총 회장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27일 신년사를 통해 “기업의 기 살리기에 우리 모두가 힘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손경식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도전 의욕을 높이는 기업인에 대한 격려”라며 “최일선에서 국가경제 발전을 이끌어 온 기업이 세계를 무대로 재도약할 때 일자리가 늘어나고 소득분배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라고 전했다.

손 회장은 “경총은 기업의 호소에 더 귀를 기울이고 이를 각계에 전달하겠다”며 “정부, 정치권과 끊임없이 소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적정한 최저임금 수준에 대해 고민하고,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구분 적용, 결정주기 확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합리적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산업현장 충격 완화를 위해 탄력적·선택적 근로시간제 확대, 특별 연장근로 허용, 재량근로제 확대 등 현장맞춤형 보완 입법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ILO 핵심협약 비준, 노동기본권 관련 노사관계법제 논의와 관련해서는 “노사 간 협상에서 힘의 균형을 회복해 상생의 관계로 나아갈 수 있게 노동계를 설득해 진정한 공동체로서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기업의 경영 활동 지원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제 전반에 얽힌 불합리한 규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특히 공정거래법, 상법 등 기업 경영을 위축시킬 수 있는 법 개정이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기업의 과감한 투자와 경영 활동을 저해하지 않도록 기업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도한 상속세 부담 문제로 기업하고자 하는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하겠다”며“ 원할한 가업 상속으로 장기적인 안목의 기업 투자를 촉진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